이해중심게임모형
- 최초 등록일
- 2008.09.22
- 최종 저작일
- 2008.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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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이해중심 게임 모형을 소개하고 알아 본후.
이해중심 게임 모형을 바탕으로 한 수업을 계획 및 평가해 보았습니다.
목차
▶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정의
▶ 모형의 기본 요소
▶ 게임의 유형과 수업 조직
‘타겟형 게임’
‘코트/네트형 게임’
’구장/타격형 게임
‘영토/침범형 게임’
▶ 의사소통 게임 모형의 특징
▶ 효율적인 수업 방법
▷ 수업 환경
▷ 교사의 역할
▷ 학생의 역할
▷ 수업 계획
▷ 시간 및 수업 관리
▷ 과제 제시
▷ 의사소통
▷ 지도상의 유의점 ( 수업 정보 / 학습 단서)
▷ 수업 정리
▶ 평가
본문내용
▶ 이해 중심 게임 모형 개발의 배경.
초, 중, 고등학교를 망라하고 모든 학년의 대체적인 체육 수업은 기능을 먼저 습득하고 게임을 진행하는 전통적 교수방법인 기능중심 수업모형이 일반적인 수업 방법으로 자리 잡아 다음과 같은 문제점을 낳고 있다.
첫째. 운동 기능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성공을 경험하지 못한 학생들이 많이 나타난다.
둘째. 운동 기능은 뛰어나지만 그 운동 기능을 적절히 활용하지 못하거나 상황 판단력이 그다지 발달 하지 못한 학생들이 나타난다.
셋째. 학생들이 시합 중 어떻게 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판단과 결정을 교사에게 하게 한다.
넷째. 대다수의 학생들이 게임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갖지 못한 채 학교를 졸업 하게 된다.
다섯째. 전통적인 수업 모형에서 학습한 학생들은 수업 시간 동안 운동 기능에 대하여 동기화 되지 않으며, 수업 시간 동안 학습한 기능을 실제 경기 상황에서 활용하지 못하게 된다.
여섯째. 무엇보다 학교의 체육 환경을 고려할 때 주어진 시간에 운동 기능을 숙달하기 어렵다.
‘기능 중심 게임 수업 모형’이 가지는 이와 같은 한계점 을 극복하기 위하여 체육교육 연구자들에 의해 새로운 대안적 게임수업 모형의 개발을 위한 많은 노력이 이루어져 왔다. 그리고 그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제시된 교육 모형이 바로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이다.
▶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정의
이해중심 게임지도 모형은 학생들이 게임을 통해서 게임 수행에 필요한 두 요소 즉, 전술적 지식과 게임 기능을 익히게 하는 교수모형이다. 영국의 Loughborough 대학 교수인 Bunker와 Thorpe가 개발한 `이해중심 게임지도 모형은 `전술 게임 모형(Tactical Game model)`이라고도 불릴 만큼 게임을 지도함에 있어서 전술적인 상황에 주된 초점을 맞추는 동시에 게임 수행을 좋아하는 학생의 흥미와 학생의 발달 수준을 최대한 고려한다.
이러한 이해 중심 게임 모형의 접근은 게임에 대한 ‘경기 전술적 지식’ 또는 ‘안목’은 복합기능이 숙달되고 난 후에나 가르쳐져야 한다는 가정을 반박한다.
참고 자료
도서 : 놀이 지도의 이론과 실제
web: 충청남도 공주 교육청 ‘ 배움터 ’, 네이버 블로그 ‘ 체육교육학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