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미술의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3.08.18
- 최종 저작일
- 2023.08
- 7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동미술의 바람직한 환경구성
2. 교사의 역할
1) 모델/시범자의 역할
2) 동기유발자의 역할
3) 촉진자의 역할
4) 반응자의 역할
3. 나의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의 탄생에서 5∼6세까지의 환경은 인간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며 유치원은 그러한 시기의 유아들을 위한 시설환경이다. 유아들은 하루의 주요시간을 유치원에서 보내기 때문에 유치원의 교육환경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이론을 살펴보면, 몬테소리 이론은 아동관과 철학을 바탕으로 한다. 이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교재는 하나의 특성으로 수분되어 있으며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참여를 유도하여 유아들의 관심을 끌도록 만들어져 있다. 피아제(Piaget)의 이론은 유아의 인지발달이론으로 기초개념을 도식(Schema),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균(Equilibrium)으로서 유아가 가지고 있는 지적구조와 행동능력과의 상호관계 속에서 지능이 발달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동미술의 바람직한 환경구성과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1. 아동미술의 바람직한 환경구성
미술활동을 위한 공간 구성은 주변을 탐색하고 창의적인 표현을 하며 감상에 참여하는 유아의 관심이나 흥미와 직접적으로 연관된다. 따라서 유아는 질 높은 미술교육 환경에서 미술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동기도 생기며 과정에 보다 집중한다. 질 높은 미술교육 환경을 위해서는 교실 내에 미술활동을 위한 공간, 다양한 미술 매체와 미술 매체를 보관하는 공간, 완성된 작품을 전시하는 공간, 미술과 관련된 교구나 명화 등을 전시하는 공간이 필요하다. 유아의 미술활동은 미술영역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은 아니다. 교사와 유아의 계획에 따라 다른 영역과 합하여 이루어지기도 하며 교실 전체를 사용하여 활동 할 때도 있으며, 미술영역에서 개별적으로 미술활동이 이루어지기도 한다.
참고 자료
유성이, 조경자(2015). 재료중심의 영유아 미술활동. 서울: 동문사.
강승지(2015). 유아미술활동에서의 미술매체 활용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 연구. 동의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새롬(2017). 유아의 흥미를 반영한 자유선택활동 영역 구성을 위한 실행연구.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배현주(2017). 유아교육기관의 미술교육에 대한 교사인식 및 운영실태.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