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론] 소설의 시점
- 최초 등록일
- 2004.04.27
- 최종 저작일
- 20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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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작가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
결론
본문내용
소설의 시점은 서술의 초점으로 이야기를 구성하고 있는 인물·행위·배경·사건 등을 독자에게 제시하는 방법으로 즉 화자(話者)가 이야기를 하기 위해 자리잡은 시선의 각도, 서술의 발화점, 관점을 뜻한다. 그 조건으로는.........
시점은 일반적으로 1인칭 주인공 시점, 1인칭 관찰자 시점, 3인칭 관찰자 시점, 전지적 작가 시점으로 나눈다.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주인공 '나'가 자기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시점으로 작품 속의 '나'가 주인공이자 서술자(화자)이다. 이 시점은 주동 인물의 내면 세계를 제시하는 데 효과적이 독자에게 신뢰감, 친근감을 주며, 인물과 독자와의 심리적 거리가 가깝다. 이러한 특성으로 서간체 소설, 수기체 소설, 사소설(私小說), 심리소설 등에 주로 쓰인다. 작품으로는 이상의 <날개>, 김유정의 <봄봄> 등이 있다. 다음에서 구체적인 작품의 예를 들어 그 특색을 살펴보겠다.
참고 자료
송현오, 한국 현대 소설론 개정판, 민지사,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