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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소설 작가 연구

*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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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1.09.13
최종 저작일
202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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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소설 작가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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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초기의 신문학 : 개화기 시대의 문학3
가. 안국선5
나. 이인직6
다. 이해조7
라. 최찬식7

2. 근대문학의 태동 : 1910년대 문학8
가. 이광수8

3. 근대문학의 성장 : 20년대 전반기 문학13
가. 김동인15
나. 염상섭19
다. 나도향24
라. 현진건25
마. 최서해27

4. 성숙기 근대문학 : 프로문학과 민족주의 문학29
가. 박영희36
나. 김기진37
다. 최서해39
라. 이기영40
마. 조명희40

5. 근대문학의 성숙과 현대문학의 태동 : 30년대 후반기 문학41
가. 박태원46
나. 이태준47
다. 이상50
라. 최명익51
마. 이효석51
바. 유진오52
사. 채만식53
아. 염상섭61
자. 김유정67

6. 일제말 암흑기의 문학 69
가. 김동리71

7. 8·15 직후 좌·우 갈등과 문학계의 재편 72
8. 한국 전쟁의 충격과 전후문학의 전개75
가. 전후소설의 가능성76
1) 황순원76
2) 안수길79
나. 저항과 비판의 정신79
1) 정면 대결의 치열성79
가) 김성한79
나) 선우휘80
다) 오상원80
2) 철저한 부정의 정신80
가) 장용학80
나) 손창섭80
3) 풍자적 시선 강화82
가) 이호철82
나) 전광용83
4) ?84
가) 이범선84
5) 윤리의식과 인간탐구84
가) 오영수84
나) 하근찬85

9. 4·19의 문학적 전환과 전후문학의 극복86
가. 김승옥87
나. 이청준88
다. 김정한90

10. 산업화 시대의 문학92
가. 민족문학92
1) 민족문학론의 논리92
2) 민족문학론의 실천적 방법92
가) 리얼리즘론 - 실천적 방법92
나) 제 3세계 문학론 - 관점93
다) 민중론 - 주체93
3) 민족문학론의 성과와 한계93
나. 사회 변동과 소설적 상상력의 대응93
1) 주제와 기법의 변주93
가) 황석영94
나) 최인호95
2) 소설적 기법과 산문 정신96
가) 이문열96
3) 사회 계층의 갈등 양상97
가) 이문구97
나) 최일남99
다) 조세희99
4) 분단 현실의 소설적 인식100
가) 김원일100
나) 윤흥길101
다) 전상국102
라) 문순태102
마) 조정래103
5) 여성적 시각과 여성주의의 확대103
가) 박완서104
나) 오정희105
6) 소설 양식의 확대 - 연작 형식과 대하 장편 소설105
가) 박경리107
7) 민속극의 현대적 변용109

본문내용

1. 초기의 신문학 : 개화기 시대의 문학

갑오경장 이전을 근대로의 이행을 위한 과도기로 보아 그 이후를 근대문학으로 봄이 타당하리라 생각된다.

애국·계몽문학은 대체로 1900년을 전후한 시기로부터 1910년 무렵까지에 걸쳐 있다.
(좁게는 1905 ~ 1910)
말하자면
①이 시기에 등장했던 우리의 과거 역사적 사실과 인물을 제재로 한 역사·전기문학과, ②시사적 성격을 띤 단편 토론체문학, 그리고
③외국의 역사서 및 전기의 번역
등이 여기에 속한다. 모두 당대의 사회 역사적 배경을 토대로 애국·계몽이라는 주제지향을 강렬히 표출한 점에서 공통점을 지니며, 이는 거시적으로 당대에 활발히 전개되었던 애국·계몽운동과 맥이 닿아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실주의적 문학)

역사·전기문학 : 단순한 허구만을 작품의 제재로 삼아 줄거리를 엮어가는 서사체와 달리, 서사문학의 한 유형에 속하면서 객관적 사실이나 역사상 실재했던 인물들을 작품에 도입해 전기체 형식으로 엮어나가는 서사양식을 역사·전기문학이라 한다. 따라서 역사·전기문학에는 역사에 대한 진지한 이해와 안목, 객관적 사실과 인물의 행적을 통해 정서적 반응을 유도해내는 문학적 형상화의 깊이가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이는 한일합방이라는 민족적 대수치와 함께 우리 문학사에서 자취를 감추었다.

cf. 신채호의 영웅전기
: 신채호의 영웅 전기는 그 문체에 있어서 설화적 측면을 거세하고 논설적 측면을 확대시킨 점이 특징이다. 신채호의 전기의 문장을 보면, 고전소설의 문장에는 흔히 볼 수 있는 ‘-더라’체의 서술 종결법 대신에 ‘-노라, -이라’ 등의 서법상의 의도법을 표시하는 종결 방식을 다양하게 활용하고 있다. 이러한 서술 방식은 모든 행위와 사건을 현재화하면서 자신의 의도와 견해를 함께 결합시킬 수 있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독자층을 이해시키고 설득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서술 방식이 기능적으로 활용될 수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신채호의 영웅 전기는 결국 전통적인 전의 양식을 서사적으로 확대시키면서 그 담론 구조를 논설적으로 변형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꿈하늘’은 전통적 몽유록 양식의 풍자적 패러디이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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