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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이후 현대소설에 나타나는 여성상

도르마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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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08.18
최종 저작일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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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90년대 이후 현대소설에 나타나는 여성상"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여성의 ‘주체성’ 인식
2. 주체성의 회복 - 여성과 ‘꿈꾸는 삶’
3. 미완의 주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근대 이전 여성은 주체인 남성의 종속적인 대상이었다. 근대의 소설 속 다양한 사회적 불평등을 직접적으로 겪어내는 존재였다. 실질적으로 어떠한 주체성을 확립하지 못한채 주어진 삶을 받아들이며 살아가는 것을 최고이 덕목으로 삼아왔다. 그것은 전통적인 여성상임과 동시에 근대화 과정을 이루지 못한 당대 여성의 실태였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근대 소설 역시 이러한 여성의 세태를 고스라니 담아냈다. 여성은 주체적인 인물이 될 수 없었다. 대부분의 소설 속 여성은 아버지-아들을 위해, 혹은 아버지-남편을 가장으로 이상화하기 위한 존재로 그려졌다.
대표적으로 이청준의 <남도사람>과 같은 작품 속에서 자신의 딸을 소리꾼으로 만들기 위한 아버지의 잔인함은 가부장적이고 폭압적인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당대의 남성 중심적 상황의 맥락을 보여준다. 여성을 주체 그대로 받아들이지 않고 남성을 ‘위한’ 존재로만 인식해온 시대의 인식을 여실히 드러내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통의 가치관은 늘 새로운 도전에 부딪혀왔다. 남성중심적 사고 역시 마찬가지였다. 기존의 전통적인 가치관으로 자리잡던 가부장 제도는 봉건사회의 기틀이 흔들림과 동시에 변화의 갈림길을 맞이하게 된다. 조선후반 농업의 발달로 일어난 경제적 변화에서 출발한 움직임은 일제 강점기를 통해 비록 ‘강제적’이며 ‘폭압적’이기는 하지만 ‘자본’의 유입은 변화를 일으키기에 충분했다. 자본의 유입과 더불어 조선후기를 거치면서 근대식 교육의 시작 역시 마찬가지였다. 자본과 교육은 여성들에게 근대적 사회라는 환경의 변화를 마련해 주었고 나아가 이것은 잃어버렸던 주체성을 회복하려는 시도로 나타난다.
하지만 그 역시도 완전하지는 않았다. 그러나 역사적 흐름은 결국 수많은 변화의 기틀을 마련해 준다. 6.25 전쟁과 70-80년대 산업화는 더욱이 여성의 주체성을 확보하려는 움직임을 더욱 증폭시켜왔다. 여성이 사회적 불합리와 차별에 적극적으로 항거하기 시작하고, 사회 구조에 문제의식을 느끼기 시작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신경숙, 『외딴방』, 문학동네, 1995
조남주, 『82년생 김지영』, 민음사, 2016
최은영, 『쇼코의 미소』, 문학동네, 2016
신건옥, 「여성 성장소설 연구 : 신경숙 <외딴 방>, 오정희 <유년의 뜰>의 여성 주인공을 중심으로」,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석사논문, 2014
오세은, 「여성 가족사 소설 연구 <토지>, <미망>, <혼불>을 중심으로」, 서강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논문, 2000
홍단비, 「한국 현대 여성 소설의 치유 담론」, 강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 박사논문, 2013
도르마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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