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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계획서(석사학위논문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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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2.06.14
최종 저작일
2022.06
9페이지/파일확장자 어도비 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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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기전에 제출하는 연구계획서입니다.
논문주제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수업 컴퓨팅 사고력 요인의 메타인지 효과 영향 분석입니다.

목차

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나. 연구목표와 독창성
다. 선행연구 및 관련연구
라. 연구내용 및 방법
마.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바. 참고문헌
사. 연구추진일정표

본문내용

가.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최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많은 연구자들은 필요한 인재들에게 요구되는 능력으로 디지 털 리터러시와 문제해결 능력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에 기반 기술 인 컴퓨팅 파워(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가 모든 산업분야와 다양한 삶의 영역에 확장되 고 있으며 컴퓨터 과학 기술이 모든 분야에 기초 지식으로 대두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최근에는 미국을 포함한 선진국에서는 초중고 학생들에게 컴퓨터 관련 지식과 기술을 가르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는 향후 미래에는 컴퓨팅 파워를 토대로 하 는 다양한 분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의 향상을 위해 컴퓨팅 사고력이 모든 학생 들에게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기 때문이다.
2006년에 Wing 교수가 컴퓨팅 사고력에 대해 주장한 이후로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 으며 특히 컴퓨팅 사고력이 실제적으로 초중고 교실에서 다양한 과목의 학업능력 향상과 문제해결 능력은 어떤 관계에 있는지 연구되고 있다.
그러나 초·중·고등학교 교육현장에서는 대부분 교과과정이 문제 해결 능력 향상보다는 지 식 습득이 우선시 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목표로 하는 컴퓨팅 사고력 교육이 실제 교육현장에서는 현실적인 교육 목표와 차이 때문에 수업 설계 및 방법 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컴퓨팅 사고력 교육와 별개로 기존 교과 교육 현장에서는 변화되고 있는 미래 인재상을 대비하여 단순히 지식 습득이 아니라 문제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교 수학습 이론과 방법들을 적용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교사가 가르치는 지식을 단순히 습 득하는 것을 뛰어넘어 자신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자기 주도 학습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이 무엇을 알고 있는지 인지하고 학습하는 과정을 통제할 수 있는 능 력인 메타인지(meta-cognition)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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