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의학적 성령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1.06.23
- 최종 저작일
- 201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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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의학적 성령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성령에 관한 역사적 증거
2. 성령에 대한 성경적 증거
3. 성령에 대한 교의학적 증거
4. 성령의 실천적 접근
5. 해원 정규오 목사의 성령론
본문내용
클레멘트는 성령과 다른 위격들과의 관계를 설명하지 않았고, 오리겐은 성령을 성부가 성자를 통하여 제일 먼저 창조한 것이라고 말했다. 아아나시우스는 “성령이 성부와 동질이라”고 주장했다. 니케아 신경은 “나는 성령을 믿는다”고 진술했다.(A.D. 325)
어거스틴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이 영원 전부터 그러한 명칭을 가지고 존재했으며, 성자의 성육신 후에도 그 관계에는 변함이 없다”고 주장한다. 에류게나는 “성령이 아들을 통하여 아버지로부터 출원했다”고 진술했다.
토마스 아퀴너스는 유비논리로써 성자의 탄생과 성령의 출원의 관계를 설명한다. 즉 성자 탄생은 지적 행동이라 했고, 성령 출원은 사랑행동이라고 설명했다.
루터에 의하면 “성령은 신앙을 창조하고 우리를 그리스도와 결합케 하고 그리스도의 의에 의해서 우리가 의롭게 되도록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루터는 “신자의 성화는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성령에 의하여 계속되는 신앙생활의 과정이라”고 말한다. 그는 “성령의 사역이 두 가지 외형적인 표징을 통해서 온다”고 했는데, 그 두 가지 표징이란 성경 말씀과 성찬에서 사용되는 떡과 포도즙을 말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