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신학 연구 (칼빈, 가톨릭 비판)
- 최초 등록일
- 2021.01.02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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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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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O.T 칼빈 바빙크의 모든 저작 살피는 것은 수업의 범주를 넘는 것으로 우리는 선별적 선택 / 함께 섭렵, 함께 생각해야한다.
과거의 문헌을 읽는다는 것 그때 그곳에서의 일을 발굴학적 고고학적으로 읽는 것은 의미 없다. 그때 그곳에서의 의미와 오늘날 우리시대의 교회와 사회 속에 동시대적 의미를 해석학적 관심 가지고 읽어야 한다. 그래야 우리에게 생산적인 문헌, 지식이 된다.
깔뱅 바빙크 텍스트 > 동시대의 관심사를 가지고 읽어나가야 한다.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면서 읽어야 한다.
칼빈 신학 공교회적 성격은 무엇인가?
칼빈 신학의 개혁적인 성격은 무엇인가?
바빙크 신학 공교회적 성격은 무엇인가?
바빙크 신학 개혁적인 성격은 무엇인가?
과거의 문헌을 읽으며 회상 적으로 공부하는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시대의 삶에 어떤 의미를 하미 하는 가 동시대적으로 생각해야 한다.
교회개혁의 불가피성에 관하여 1544 2월 4차 회의에서 읽을 목적으로 저술하였다.
1차 슈파이허 1526년 > 개혁파 루터파 합법적 승인되었다.
2차슈파이어회의 1529 > 취소 개신교 / 불법집단 / 종교개혁자들 이것에 항거했다는
이유로 프로테스탄트(별명) 가지게 되었다.
제 3차회의 1542 / 로마가톨릭 > 프로테스탄트 종교적 분리 서언 되었다.
카를 5세는 개신교의 원조가 필요했다. 제 4차 회의 1544 / 갈등이 해소하기를 원하였다.
칼빈은 교회개혁의 불가피서에 관하여를 4차외의 때 읽을 목적으로 저술하였다.
종교개혁의 정당성과 불가피성, 중요성 보여주는 10개의 논문으로 구성되어있다.
바빙크 개혁교의학 2권 마지막 항목 / 40장 섭리론
코로나 19 사태와 관계해서 펜데믹상황에서 > 섭리론 / 숙명론 운명론이 아니다.
개혁파 신학 / 하나님의 섭리 / 역사와 인간과 세계 속에서 역사하시는 하나님의 섭리로 봐야 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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