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트만 교회론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2.06.11
- 최종 저작일
- 202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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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몰트만 교회론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몰트만 교회론의 신학적 배경
2.2. 몰트만 교회론의 구조와 특성
2.3. 몰트만 교회론의 약점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현대 조직신학자 가운데 가장 영향력 있는 신학자 중 하나는 “위르겐 몰트만”이다. 몰트만은 교회의 본질과 사역,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성, 하나님 나라의 가치를 실현하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신학적 응답을 지속적으로 추구하였다. 몰트만의 교회론 안에는 교회의 본질과 목적, 기능과 표지,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성 등이 담겨 있다. 본 글에서는, 몰트만의 교회론을 크게 삼위일체론적 교회론, 메시아적 교회론, 성령론적 교회론, 종말론적 교회론과 더불어 교회와 하나님 나라의 관계성에 근거하여 교회의 현실 참여를 위한 신학적 원리를 규명하여 그 실천적 과제를 모색하게 될 것이다.
2. 본론
2.1. 몰트만 교회론의 신학적 배경
몰트만의 신학 사상은 여러 단계의 변화 및 전이 과정이 있으며, 이는 시대적, 사상적 배경을 포함하고 있다. 몰트만의 교회론은 그의 초기저서 3부작 이후 계속 발전하고 있으며, 이후 그가 언급한 ‘신학에의 조직적인 기여들’ 가운데 부분적으로 심화되어 전개되고 있다. 특히 그의 저서 가운데서도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1966)는 한스 큉의 『교회』(1967)에 비견될 정도로 교회론에 관한 매우 주목할만한 에큐메니컬적인 저서 중 하나로 인정받고 있다. 몰트만은 독일 개혁교회의 목사로서 세계교회협의회(WCC)를 중심으로 에큐메니칼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세계 교회 및 종교들과의 대화 및 협력에 앞장서고 있다. 특히 몰트만은 국가교회에 대한 비판적 관점을 가지고 교회의 정체성에 대한 위기의식을 가지고 있다. 그는 교회의 제도화와 영성의 사사화, 그리고 교인들의 공적 신앙의 상실에 관하여서 날카롭게 비판하며, 그 대안으로서의 친교를 제시하고 친교를 통하여 형성되는 기초 공동체로서의 개혁을 제시하고 있다. 이러한 몰트만의 교회론 전개는 대체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몰트만의 교회론은 탁상담화로서의 교회론이 아닌 다양한 경험과 실제적 자료에 근거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렇다.
참고 자료
『희망의 신학』(1964),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1972), 『성령의 능력 안에 있는 교회』(19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