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약신학-성령론 논문(성령론의 교의신학적 이해와 성경신학적 이해)
- 최초 등록일
- 2022.09.10
- 최종 저작일
- 201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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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신약신학-성령론 논문(성령론의 교의신학적 이해와 성경신학적 이해)"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2. 연구 방법
3. 연구의 한계
Ⅱ. 성령론: 교의신학적 이해와 성경신학적 이해
1. 성령론의 교의신학적 이해
1) 박형룡의 성령론
2) 헤르만 바빙크의 성령론
3) 웨인 그루뎀의 성령론
4) 존 오웬의 성령론
2. 성령론의 성경신학적 이해
1) 바울의 성령론
2) 누가의 성령론
3) 요한의 성령론
Ⅲ. 결론: 개혁주의적 성령론
Ⅳ.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연구 목적
개혁주의적 성령론은 무엇인가에 대한 고민으로부터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되었다. 학교 채플이 끝나고 불이 꺼지면 방언으로 기도하는 전도사님들이 꽤 있다. 나는 몇몇 동료 전도사님들이 공개적인 장소에서 방언으로 기도하는 모습을 보면서 우리 학교와 교단의 정체성에 대해서 고민하게 됐다. 내가 학교에서 배운 바로는 우리 교단의 신학은 성령 은사중지론이라고 알고 있다. 그러나 목회현장은 말할 것도 없고 학교 채플 시간을 보면 은사중지론의 입장을 고수하는 교단이 맞는가 싶은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경험적으로 이해되는 성령이 아니라, 성경에 근거한 성령님은 어떤 분이신지 바르게 알고 싶은 마음이 들었다.
본 연구는 개혁주의적이며 성경적인 성령에 대한 이해를 탐구하는 것이 목적이다. 이것이 본 연구를 시작하게 된 계기이며 목적이다. 본 연구를 통해 연구자는 성경적이고, 개혁주의적인 성령론을 이해하여 목회현장과 나 자신의 신앙에 적용하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본 연구는 성령론에 대한 개혁주의적 이해가 연구의 목적이다. 성령론에 대한 연구는 교의신학적 연구와 성경신학적 연구로 나눌 수 있다. 이한수 교수는 그동안 한국 교단에서 주로 성경신학자들보다 교의신학자들이 성령론에 관심을 기울여 왔다고 말한다. 본 연구에서는 성령론의 교의신학적 연구와 성경신학적 연구를 다룬 후에 어느 접근방식이 더욱 성경적인지 평가해보고, 개혁주의적 관점의 성령론을 정리함으로써 본 연구를 맺고자 한다.
먼저 성령론의 교의신학적 연구로써 살펴본 자료는 총신의 최초의 조직신학자이자 총신의 신학 형성에 독보적인 영향력을 미친 죽산 박형룡 박사의 『교의신학』제5권『구원론』이다. 그의 신학은 우리 교단의 정체성이요, 뿌리이기 때문에 교단 신학의 정체성이 궁금했던 본 연구자에게 도움이 되었다. 이외의 자료들로는 헤르만 바빙크의 『개혁교의학 3』와 웨인 그루뎀의 『조직신학 (중): 성령론, 구원론, 기독론』, 존 오웬의 『개혁주의 성령론』을 참고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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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한수. 『신약이 말하는 성령』. 서울: 솔로몬, 2009.
이한수. 『신약의 성령론』. 서울: 총신대학교출판부,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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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vinck, Herman. 『개혁교의학 3』. 박태현 역. 서울: 부흥과개혁사,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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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ffin, Richard B, 외 3인. 『기적의 은사는 오늘날에도 있는가』. 서울: 부흥과개혁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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