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 바르트의 삼위일체론
- 최초 등록일
- 2021.05.11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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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칼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삼위일체에 대한 바르트의 역사적 연구
3. 바르트의 삼위일체론과 계시
4. 바르트의 계시론적 관계의 삼위일체론
5. 바르트의 삼위일체론의 요약과 비판적 평가
1) 바르트의 계시론적 삼위일체 요약
2) 비판적 평가
본문내용
스위스의 소도시 자펜빌의 목사였던 칼 바르트는 1919년에 바울의 로마서를 강해한 『로마서』를 출판한다. 이 책의 서문에서 그는 역사적-비평적 방법의 타당성을 인정하는 동시에 역사적 요소들을 관통하여 성경의 정신이 무엇인가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면서,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과 결별을 선언한다.
바르트에 의하면 자유주의 신학자들이 가르친 “역사에 대한 경외”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경외”로, 인간의 “의식의 신학”은 “하나님의 계시의 신학”으로 대체되어야 한다. 신학은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사유와 말에서 시작하지 않고, 인간에 대한 하나님의 사유와 말씀에서 시작해야 한다.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성육신한 말씀, 곧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일어난 하나님의 자기 계시, 즉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다”(Deus dixit)는 사실이 신학의 출발점이 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진리는 역사적-비평적 연구를 통하여, 인간의 경건한 의식에 대한 심리학적 연구를 통하여, 무한자, 절대자의 철학적 개념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오직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해석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자유주의 신학이 가르치는 역사적-비평적 연구 방법은 성서의 내용을 이해하도록 준비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역사적인 요소를 넘어 성경의 정신을 파악하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균진 저, 『현대신학사상』(서울: 새물결플러스, 2014년)
황덕영, “칼 바르트의 계시론에 근거한 관계적 삼위일체론”, 『관계 속에 계신 삼위일체 하나님』(서울: 아바서원, 2015년),
이동영 저, 『신학 레시피』(서울: 새물결플러스, 2020년)
이동영 저, 『송영의 삼위일체론』(서울: 새물결플러스, 2017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