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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기독론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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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3.22
최종 저작일
2017.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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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기독론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바르트의 기독론
2. 판넨베르크 기독론
3. 몰트만의 기독론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기독론은 기독교 신학의 중심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어떤 분으로 믿고 이해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신앙의 입장과 신학적 방향이 결정된다. 필자는 개혁주의 보수 신학교에서 신학을 배우고 Th.M 과정에 진학을 하였다. M.div과정에서 기독론의 주된 주제는 위격 적 연합과 성육신이었다. 더불어 칼빈의 형벌대속 적 속죄론을 배우고 익혔다. 이번학기 개혁파 기독론 수업을 수강하면서 현대신학에서의 기독론에 대해 접할 수 있는 기회였으며, 예수그리스도가 왜 인간이 되셨는지에 대해 더 깊이 숙고하는 시간이었다. 기독론의 많은 주제들 중에 필자는 현대신학의 흐름 가운데 중요한 위치를 가지고 있는 칼바르트, 판넨베르크, 몰트만의 기독론을 연구하려고 한다. 기존의 좁은 식견으로 움츠렸던 면이 있었는데 좀 더 열린 마음으로 본 과제에 임하면서 취할 부분은 취하고 비판할 부분은 비판 해 보려고 한다.

Ⅱ. 본 론

1. 바르트의 기독론

바르트는 시대의 주도적인 자유주의 신학을 기독론 적 초점으로 돌아가도록 했던 사람이다. 바르트에게 있어서 기독론의 모든 주제가 신학의 중심에 있었고, 19세기의 자유주의 신학에 대한 의식적 반응 속에서 그는 그리스도의 인격에 대한 첫 5세기의 고전적이며 정통적인 진술들을 확증했다. 그의 전 생애를 통하여 바르트는 신실하게 고전적 기독론을 고수했으며, 그의 사상 안에 있는 변화들은 고전적 기독론의 고수라는 구조 속에서 일어나는 것이다.

바르트에 의하면 예수 그리스도는 모든 하나님의 방법과 사역의 시발점이시다. 모든 것은 신-인이신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하나님의 선택과 더불어 시작하고 있다. 바르트에게 예수 그리스도는 그리스도의 인격이라는 관점에서 고전적이며 정통신학의 구조 틀 속에 견고하게 머물러 있다. 바르트는 초대교회의 기독론을 받아들였다. 초대교회의 기독론은 하나님이 인간과 같이 되셨다는 것인데, 즉 예수 그리스도는 “참신이며 참 인간”이라는 것이다.

참고 자료

문병호. 『기독론』. 서울 : 생명의말씀사, 2016.
클라아스 루니아, 『현대기독론 연구』, 김호남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86.
김영선, “판넨베르크의 기독론 연구”, 『한국개혁신학』, 제1권. 서울 : 한국개혁신학회, 1997.
레이비드 웰스. 『기독론』. 이승구 옮김. 서울 : 부흥과개혁사, 2015.
윤철호,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2013.
위르겐 몰트만, 김균진 옮김 『십자가에 달리신 하나님』 서울 : 한국신학연구소,1979.
칼바르트, 신준호 옮김 『교회 교의학 Ⅰ/2』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2010.
볼프하르트 판넨베르크, 신준호 옮김 『판넨베르크 조직신학 1』 서울:새물결플러스,2017.
김영한, 『바르트에서 몰트만 까지』.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2003(개정).
김용준. “칼 바르트의 신적 위격개념 ‘Seinsweise’에 대한 개혁주의적 비평”, 『개혁논총』 제21권. 서울 : 개혁신학회, 2012.
정승원. “위르겐 몰트만의 삼위일체적 종말론 비판과 성경신학적 의의”, 『신학정론』, 제19권. 서울 : 합동신학대학원대학교 출판부, 2001.
박아론. “불트만, 판넨베르크, 몰트만의 소망의 개념 비교연구” 『신학지남』 제37권 서울 : 신학지남사. 1970.
김막미. “몰트만의 십자가 신학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개혁신학』 제37권 서울 : 한국개혁신학회, 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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