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1) 근대철학이 신론에 미친 영향(하나님의 속성, 삼위일체)
2) 근대철학이 창조론에 미친영향
3) 근대철학이 성경해석에 미친 영향
4) 근대철학이 인간론에 미친 영향
5) 근대철학이 기독론에 미친 영향
6) 근대철학이 구원론과 속죄교리에 미친 영향
7) 근대철학이 기독교 윤리에 미친 영향
8) 근대철학이 교회론에 미친 영향
9)근대철학이 종말론에 미친 영향
3. 결론
본문내용
기독교적 지식을 추구하는데 있어서 철학이라는 분야를 제외시켜서도 안되리라는 점이다. 역사상 나타났던 철학사상의 한계 내지 오류를 지켜보면서, 그 가운데에서도 인간으로서의 사유의 솔직성과 더불어 나타났던 철학역사의 흐름을 염도에 두고 음미할 때에는 오히려 사유하는 활동을 통해 우리의 모든 지식과 신앙의 문제를 좀더 분명히 세울 수가 있다. 이것은 철학과 신학의 관계에 대한 역사적 흐름을 부정적으로든 긍정적으로든 관련지어 이해하게 될 때 분명히 드러나게 된다. 특별히 근대철학은 기독교 교리에 영향을 직접적으로 미쳤다.
근대의 사고양식은 일찍부터 영국의 신학에 영향을 가하기 시작하여, 17세기 말이 지나면서 그것은 자유쥬의라고 불리는 관점을 지배하기에 이르렀다. 이 사상의 대표자들은 계시가 이성과 전적으로 일치한다는 것과 신앙적 제원칙들은 그 가운데서 분명하게 인식되는 것으로 믿고 있었다.
그들은 자연신론자들과는 달리 전통적인 기독교 신앙을 자연종교로 바꾸려 하지는 않았지만, 계시된 종교는 이성 안에서 가장 확실하게 입증될 수 있다는 것이 그들의 생각이었다. 믿음은 이성적인 숙고 위에 근거를 둔 확신으로 간주되었다. 자유주의자들은 최종적 분석에서 믿음에 대한 결정적인 증거는 마땅히 삶의 올바른 행위 가운데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그들에게 ㅇ있어서 도덕적 측면은 신앙적인 측면보다 우위에 있는 것이었다. (로크 기독고의 합리성에서 그는 순수하게 성서적인 기독교 신앙을 제시해 보고자 애를 썼다.) 이때까지만 해도 자유주의 사상은 극단적 인 것도 파괴적인 것도 아니었다. 그 태도에 있어서 온건하였고, 기독교의 전통의 본질적 요소들을 간직하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매우 빠르게 전통적인 기독교의의 파괴로 이어졌다. 이것은 계몽주의의 일반적인 지적 풍토가 모든 계시된 교리에 반대하는 중이었기 때문이었기 때문이다.
한마디로 근대의 정신을 정리하자면 ‘근대’는 기독교의 가르침 없이는 설수 없는 시대인 동시에 반 기독교적 경향으로 흐른 시대이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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