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교회가 삼일일체 교리를 확립해 나간 과정과 영향(13p)
- 최초 등록일
- 2020.09.09
- 최종 저작일
- 20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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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삼위일체론의 부흥
2. 동 서방 교회의 삼위일체론의 특징
3. 성부가 신성의 원인인가?
4. 카파도키아 교부들의 기여
5. 현대 로마교 신학자들의 견해
본문내용
1. 삼위일체론의 부흥
20세기 동방 교회의 신학에 대한 서방 교회의 관심이 크게 높아지고 있다. 서방신학이 삼위일체론에 대해 반성하게 되는 중요한 계기.
로마교, 루터파, 성공회, 개혁파 교회들은 동방 교회와 신학적 대화를 시도하고 있다.
로마교는 필리오케(filioque, 그리고 아들로부터)를 논의의 주제로
루터파는 구원론, 칭의와 신격화의 관계를 중심
개혁파는 삼위일체론에서 동방 교회와의 일치점을 찾는다.
세계 개혁교회 연맹(WARC)와 동방 교회의 몇몇 지역 교회들이 가진 공식적인 신학 집담회 - 1979, 1981, 1983, 1988, 1990년 를 가졌다.
1990년 집담회 폐회 직전에 “성 삼위일체론에 관한 합의문”을 발표.
마지막 1992년 집담회에서는 경과보고를 발표, 위 합의문의 주요 측면들을 거론.
세계 개혁교회 연맹은 신학분과가 공식적인 책임 부서. 주도자는 토런스
삼위일체론의 부흥
- 개신교의 칼 바르트, 구교에서는 칼 라너.
토런스는 바르트의 신학적 영향을 받았고 그의 말년에 삼위일체론과 씨름했다.
토런스(Th.F. Torrance 1913~ )
-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 대학교 신학교 교수. 교부학 전공, 은퇴 후 삼위일체론을 본격적으로
연구하기 시작.
현대 동방 정교회의 신학자들을 만나면서 노력의 결실로 니케아 신조의 해설서인
“삼위일체 신앙”, “신적 의미”, “하나님에 대한 기독교적 교리” 등의 저서.
동방 교부들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를 통해 자신의 삼위일체론을 공 교회적으로 정초, 확립함.
- 니케아 신조의 삼위 하나님의 ‘동등 본질성’(homoousios) 아타나시우스에게도 중심 용어. 이 용어가 지닌 신학적 함의를 카파도키아 교부들, 그중 그레고리우스가 계승하고 있다는 입장.
를 삼위일체론의 중심 용어로 삼았다.
그레고리우스와 바실리우스 형제들 사이에 삼위일체론에서 결정적 차이를 주장. 바실리우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