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가 사상을 완성한 한비자
- 최초 등록일
- 2021.01.15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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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법가 사상을 완성한 한비자"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1) 나에게 법치(法治)란..?
(2) 한비자의 생애
2. 본론
(1) 한비자의 사회사상
(2) 한비자의 법치이론
(3) 한비자의 법치 체계
3. 결론
(1) 한비자 법가사상의 현대적의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나에게 법치(法治)란....?
내가 역사라는 전공의 진로를 결정하고 동양사라는 강좌를 배우면서 생각한 것이 진나라의 통일이었다. 혼란한 시기를 종결하고 대륙을 통일한 진나라의 통일 기반 중 중요한 것은 법치라고 생각한다. 우선 나의 마음속에 법치란 무엇인지 알아보기 전에 법치(法治)라는 단어의 뜻을 알아보아야 할 것 같다. 법치(法治)란, 법률에 의하여 나라를 다스린다는 뜻이다. 이러한 법치는 현대 생활에서는 무조건 필요한 존재이다. 한 사회가 효율적으로 움직이기 위해선 행동의 기준이 필요하고 그 행동의 기준이 법이다. 법을 지킴으로써 개인과 개인이 얼굴 붉히는 일 없이 상호작용하며 집단을 형성하고 그 집단들이 모여 사회를 꾸린다. 이러한 법치가 중국 역사에서 등장한 것이 춘추·전국 시대이며 이를 집대성한 것이 한비자이다. 다시 말하자면 법치주의의 역사 한가운데 한비자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한비자는 전국시대 때 중국 호남성 서쪽에 위치해 있던 한나라의 왕족 출신이며 이름은 한비이다. 젊은 시절 훗날 진나라의 책사가 되는 이사와 함께 순자의 성악설을 주창한 순자의 문하에서 학문을 배워 후에 법가 사상을 집대성하였다. 국가를 운영하려면 성문화된 법의 엄격한 집행이 필요하고 제도가 법제화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절대적이고 강력한 왕권만이 이상적인 나라를 다스리고 약육강식의 전국시대는 통일이라는 목적을 위해 수단과 방식을 가려선 안 된다고 생각하여 권모술수의 대가로 오해받기도 하였다. 그러나 한비는 귀족과 평민에게 공평하게 법을 적용해야 한다며 공리성을 주장하였고, 이러한 자신의 사상을 고분과 오두의 논설로 남겼다. 이 고분과 오두는 진시황제가 보게 되면서 “이 사람과 교유할 수 있다면 죽어도 한이 없겠다”라고 감탄한 것은 당시 왕권의 강함을 추구했던 진시황에게는 무리가 아니었다고 생각한다. 후에 한나라가 멸망한 후 한비는 진나라로 건너가는데 이때 진시황은 크게 기뻐하며 그를 받아들였다고 한다.
한비의 사상은 법치로 나라를 다스리며 강력한 형벌을 엄중히 처리하면 귀족이 평민에게 감히 업신여기지 못하다는 생각에서 왕권을 강화시켰다.
참고 자료
변원종, 『세상의 이치를 담은 한비자』, 이담북스, 2012
한비, 옯긴이 김원종 『제왕학의 영원한 성전 한비자』, 글항아리, 2013
김예호, 『한비자(법치로 세상을 바로 세운다)』, 한길사, 2010
윤찬원, 『한비자(덕치에서 법치로)』, 살림, 2005
한비, 『한비자』, 학술편수관, 2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