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고전과 리더십] 기말고사 강의정리, 강의요약, 강의노트, 정리노트 A+ (ㅊㅈ대학교)
- 최초 등록일
- 2022.04.01
- 최종 저작일
- 202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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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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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제5강 유학의 군자론과 리더의 조건
1. 군자와 주체적 인간
2. 군자와 리더의 조건
II.제6강 공리(公利)와 사리(私利)에 대한 판단과 의(義)
1. 이익과 의(義)
2. 의(義) : 가치판단의 기준
III.제7강 노자: 무위(無爲)에서 배우는 처세술
1. 노자의 생애
2. 노자 사상의 논리적 특징: 회의(懷疑)와 부정(否定)
3. 노자의 도(道)
4. 노자의 인간관과 가치관
5. 노자의 정치적 이상
IV.제8강 장자: 무용(無用)에서 용(用)을 발견하는 사고의 전환
1. 장자의 생애
2. 장자의 도(道)
3. 장자의 인간관
4. 장자의 가치론
V.제9강 손자병법(孫子兵法): 싸우지 않고 이기는 원칙과 리더의 조건
1. 손자와 ‘손자병법’
2. 손자병법의 사상
VI.제10강 한비자(韓非子): 법(法) ․ 술(術) ․ 세(勢)의 조화를 통한 리더의 자세
1. 한비자의 생애
2. 법사상의 기초
3. 법(法)・술(術)・세(勢)의 법치사상
VII.제11강 사기(史記): 리더가 지녀야할 역사를 보는 안목
1. 사마천의 생애
1. ‘사기’에 대하여
3. 사기의 역사관과 리더십
VIII.제12강 정관정요(貞觀政要) : 소통과 솔선수범의 제왕학(帝王學)
1. 당 태종과 정관(貞觀)의 치(治)
2. 정관정요: 군신(君臣)의 도리와 치세술(治世術)의 경전
본문내용
- 당나라 태종(太宗) 이세민(李世民, 599~649)은 산서(山西)지방의 무인 귀족 집안에서 태어남
- 수(隋)나라 양제(煬帝)는 남북으로 분열된 중국을 통일시켰으나, 화려한 궁전과 누각을 짓는 대규모 토목 공사와 고구려 정벌의 실패로 민심이 흉흉해짐
- 이 혼란 속에 각지에서 반란이 일어나자, 이세민은 태원(太原) 방면 군사령관으로 있던 아버지 이연(李淵)을 설득하여 군사를 일으킴
- 618년에 장안을 점령하고 당나라를 건국하여, 당 고조(高祖) 이연이 제위에 오름
- 이연은 이세민이 정권 창출에 큰 공을 세웠음에도 불구하고 맏아들 이건성(李建成)을 황태자로 삼았는데, 이것이 형제간의 불화를 일으키는 발단이 됨
- 이건성은 이세민의 공적과 덕망이 나날이 융성해지는 것을 보고, 동생 이원길(李元吉)과 함께 그를 제거하고자 함
- 이세민이 이를 알고 이건성과 이원길이 입조(入朝)하는 것을 현무문(玄武門)에서 공격하여 죽이고, 626년에 아버지로부터 제위를 양위 받아 당의 2대 황제로 즉위함
- 태종은 유학의 중요성을 강조하여 문치(文治)의 길로 들어서, 정관(貞觀)의 치(治)라고 불리는 태평성대를 일군 현군(賢君)
- 당 태종의 정치 철학은 유가의 민본사상에 근거한 것으로, 유학의 예악(禮樂) ㆍ 인의(仁義) ㆍ 충서(忠恕) ㆍ 중용지도(中庸之道) 등을 강조함
- 이와 함께 도가의 무위(無爲)를 강조하여 열린 사고를 강화했으며, 노자의 성이 자기와 같은 이씨(李氏)라는 점에서 도교를 국교로 정함
- 불교의 역할을 중시하여 유ㆍ불ㆍ도 삼교정립(三敎鼎立)의 형세를 이룸
- 특히 태종은 수 양제의 실패를 거울삼아, 인재의 등용에 심혈을 기울임: 방현령(房玄齡). 두여회(杜如晦), 위징(魏徵) 등
- 3백 번 이상 간언을 한 위징(魏徵, 580~643)과 같은 소신파 신하를 곁에 두고 스스럼없이 소통하며 국정을 이끎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