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선도와 신선사상 -신선이 되기 위한 중국인들의 노력, 그들의 신선사상에 대하여-
- 최초 등록일
- 2018.11.13
- 최종 저작일
- 2018.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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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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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머리말
2. 불로사상(不老思想)
3. 삼신산설(三神山說)
4. 선인(仙人)
5. 진인(眞人)
6. 신선(神仙)
7. 맺는말
본문내용
중국인들은 예로부터 불로불사(不老不死)의 신선(神仙)을 동경하였으며 갖가지 수단을 써서 신선이 되려 하였다. 특히 진(秦)․한(漢)의 황제들은 부와 권력으로써 끊임없이 신선이 되기를 추구하였으며, 당대에는 황제가 단약(丹藥 : 신선이 되는 약, 대부부분 수온과 같은 극약이 사용되었다.)을 복용하여 중독사하는 일까지 일어났다. 신선도(神仙道)는 바로 이러한 신선이 되기 위한 방법을 말한다. 신선도 가운데에서도 특히 극약을 복용하는 것을 금단도(金丹道)라고 한다. 금단도는 연금술(鍊金術)을 그 모체로 삼고 있는데, 이는 불멸의 황금을 복용하면 불사의 경지에 이를 수 있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신선도에는 금단도와 같은 위험한 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선약(仙藥)과 같이 후대의 본초학(本草學) 본초-학(本草-學) 한방에서 약재나 약학에 대하여 연구하는 학문. 중국에서 발달하였으며 주로 식물을 대상 으로 하였다.
에 영향을 준다거나 한방의학과 건강법에 흡수된 것도 있다. 원래 신선도는 신선이 가지고 있는 불사의 신약(神藥)을 복용하는 데에서 비롯되었다. 하지만 인간이 신약을 만드는 것에 도전함에 따라 많은 위험과 어려움이 뒤따랐다. 신선도를 펼치는 사람들을 방술사(方術士/方士)라 불렀는데 그중에서도 특히 신선방사(神仙方士)라 불리는 사람들은 불로불사의 신선이 이 세상에 존재한다는 신선설(神仙說)을 믿는 사람들이었다. 이러한 신선방사들 중에는 신선설에 따라 스스로 신약을 찾으러 바다에 나갔다가 돌아오지 못한 사람도 있었다. 그런가 하면 당시 황제에게 고용되어 높은 복록(復祿)을 받고 지내다가 그들이 설한 방술의 효과가 전혀 없어 사형을 당한 사람도 있었다. 약에 중독되어 죽은 사람이나 바다에서 조난당한 사람들 모두가 신선도가 낳은 희생자라 할 수 있다. 한편 이들 중에는 교활한 수단을 사용하여 황제에게 아첨하고 그의 주장을 흐리게 하여 총애를 받았던 방사들도 있었다. 어쨌든 불사를 얻어 영원한 통치자로 나라를 다스리고 현세의 쾌락을 영원히 즐기려 했던 당시의 황제와 귀족들의 욕망이 바로 방사들이 활동할 수 있는 무대를 마련해 주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 자료
道敎란 무엇인가 酒井忠夫 外 民族社 1990
道敎와 生命思想 한국도교문화학회 國學資料院 1998
초월의 상상 정민 휴머니스트 2002
도교와 문학 그리고 상상력 정재서 푸른숲 2002
도교문학연구 한국도교문학회 푸른사상 20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