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음악사-20세기 음악에 대해서
- 최초 등록일
- 2020.12.31
- 최종 저작일
- 20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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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20세기 음악의 전반적인 구성 및 특징
1. 모더니즘
2. 인상주의
3. 국민주의
4. 표현주의
5. 신고전주의
Ⅱ. 음악의 특징
1. 전자음악
2. 대중음악
본문내용
1. 모더니즘
음악에서의 모더니즘이란 모던한 사회의 출현과 동시에 20세기 음악계에서 나타난 아주 뚜렷하고 다면적인 이전과는 다른 변화 흐름을 말하는 것이다. 이 것은 20세기 서구 세계의 변화에 따른 음악적 표현수단의 하나의 시도로써 작곡가의 일련의 작곡 관습과 미적 전망의 변화를 지칭하는 말로 예전 음악적 관습을 거부하는 것으로 들어 난다. 예로부터 오랫동안 지켜온 음악적 관습으로 신뢰받아왔던 음악적인 원칙이나, 조성의 고수, 협화음에 대한 특별한 선호나, 지각이 용이하고 규칙적인 리듬 패턴과 구조의 유지, 통합적이고 듣기 좋은 소리 음색들의 향유와 같은 특징들을 근본적이고 회의하고 혁신적인 것이다. 모더니즘의 발전은 세계의 정치적 환경과 밀접한 연관을 가졌는데 제1차 세계 대전은 음악적 모더니즘의 발전을 가속화하였고 이 전쟁이 초래한 정신적 불안함과 살육과 황폐화 속에서 음악가들은 음악을 저항과 비판의 매개로 사용하였고 여기서 기법과 관습을 거부하는 형태의 모더니즘이 탄생하게 된 것입니다. 하지만 음악적 모더니즘이 서서히 제도화되면서 청중들의 음악적 소외를 극복하기 위해 역사적 전통과 모더니즘을 중재하려는 시도가 나타났고 특히 쇤베르크가 음악의 미학을 자율성의 극단적 추구로 비판하여 무 조성 음악이 출발되었습니다. 쇤베르크는 무조음악의 형식과 구조속에서 당대의 어두운 사회와 인간의 모습을 보고 세계의 어두움과 죄와 고통을 들어내며 현대음악이 모든 아름다움을 거부하는 데에 있어 불협화음이 고통을 변형시켜 음악에서 표현하여 이것이 예술작품안에서 내재하는 힘의 유희와 사회는 서로 상응한다며 이러한 주장은 쇤베르크가 주도한 음악의 철학적 정당화였다.
2. 인상주의
19세기 후반에 주로 프랑스에서 나타난 음악 양식으로 19세기 후반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이어졌으며, 먼저 나타난 회화에서의 인상주의처럼 표제음악과 같이 어떤 강렬한 감정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