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사 과제(낭만주의예술론)
- 최초 등록일
- 2020.12.20
- 최종 저작일
- 201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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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시대적 양식
2. 작가
3. 작품
4. 미의식
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시대적 양식
낭만주의는 인생에 있어서의 기본적 태도와 관련된 것으로 광범위하고 다양한 양식을 가지며 계몽주의 문화에 그 뿌리를 두고 있다.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아카데미즘, 특히 신고전주의의 딱딱하고 까다로운 규범에 거세게 반발하였고 그리스나 로마적인 고전을 버리고 중세와 민족적 과거, 특히 고딕양식을 지향하였다. 동시에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오리엔탈리즘을 단순한 이국취미 이상으로 승화시켰으며, 자기의 상상력과 숭고한 비장감, 조국애, 인간과 자연과의 융합감 등의 감정 표현, 즉 들라크루아가 말한 ‘순수한 환상’을 자유분방하게 발휘하고 표출시켜 나갔다.
낭만주의에서는 예술적 자유를 강조하여 일체의 객관적인 예술 법칙을 부정하고 개성적 표현을 주장했으며, 모든 개성적 표현은 개인 자신에게서 찾아야만 한다고 보았다. 낭만주의는 격동하는 현실이나 자연에 대한 감정을 솔직하게 나타내기 위해 정확한 사실 묘사보다 작가의 느낌이나 감정을 바탕으로 한 표현을 중시했다. 감성적인 이해를 전제로 한 색을 강조했고, 작가의 개성에 따라 선택된 색들의 조화를 통해서 감흥을 불러일으키려 했다.
또한 합리적인 이미지보다는 비합리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꿈속의 세계나 무한하고 신비적인 예감을 동경했으며 현실을 경시하는 풍조도 생겼다. 낭만주의 예술가들은 예술가와 자연 사이의 신비스러운 교감 및 개인주의, 열정과 감수성, 상상력의 강조, 묘사적이며 이국적인 경향을 띠고 자연의 풍경이나 동물, 이국적 정서와 풍습, 꿈·신비·밤·무한성, 상상력·광기·비극·숭고미·동물적 생명력 등 다양한 분야에서 소재를 선택했다.
참고 자료
박성은 외 10인 공저. 『서양 미술사 연구 : 르네상스에서 낭만주의까지』. 초판. 다빈치. 2008.
르그랑, 제라르.『낭만주의』. 박혜정 역. 개정판. 생각의나무. 2006.
본, 윌리엄.『낭만주의 미술』, 마순자 역. 초판. 시공사. 1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