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
- 최초 등록일
- 2020.11.30
- 최종 저작일
- 2020.11
- 3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 본 문서(hwp)가 작성된 한글 프로그램 버전보다 낮은 한글 프로그램에서 열람할 경우 문서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최신패치가 되어 있는 2010 이상 버전이나 한글뷰어에서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소개글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게임중독의 의미 및 예방에 대한 설명
2. 실태조사 및 관련 연구자료 제시
3.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구체적 프로그램
본문내용
1. 게임중독의 의미 및 예방에 대한 설명
1) 게임중독의 의미
골드버그(Goldberg, 1996)는 DSM-Ⅳ의 물질 중독 기준을 준거로 하여 최초로 인터넷 중독 장애라는 용어와 개념적인 진단 준거를 만들었고, 최근에는 ‘병리적 컴퓨터 사용(Pathological Computer Use)’이라는 용어로 이를 대체하여 상용하고 있다. 또한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 중독도 통칭하여 인터넷 중독이라고 불린다. 게임 중독에 대한 구체적인 진단 기준은 없으나 DSM-Ⅳ의 ‘병적 도박’의 진단 기준을 원용하면 인터넷에 대한 강박적인 사고, 내성과 금단, 의도한 것 이상의 과도한 인터넷 사용, 과도한 게임으로 인한 부정적인 결과 무시 등의 특징이 있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