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논의
- 최초 등록일
- 2021.08.04
- 최종 저작일
- 202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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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과정: 청소년지도사
과목: 청소년문화
목차
1. 게임중독의 의미 및 예방에 대한 설명
1) 게임중독
2) 청소년 온라인 게임 몰입
3) 청소년들이 온라인게임 중독에 빠지는 이유와 결과
4) 청소년의 온라인 게임 중독 예방
2. 실태조사 및 관련 연구자료 제시
3. 게임중독 예방에 대한 구체적 프로그램 방안을 서술
1)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2) 게임중독 예방 부모교육프로그램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게임중독
청소년들의 인터넷 사용 증가는 단지 청소년들이 게임에 과몰입하는 증상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게임과 관련된 비행, 폭행, 사기 등의 다양한 범죄들을 초래하고 있어 더욱더 큰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게임중독’이라는 용어는 인터넷 중독과 관련되어 사용되기 시작했다. 인터넷 중독은 Goldberg(1960)에 의해 처음 사용되었으며, 이후 Csikszentmihalyi(1900)가 제시한 몰입의 개념, 즉 ‘전체적으로 어떤 일에 깊이 관여되어 행동할 때 사람이 느끼는 푹 빠지는 감정’을 적용하여 게임중독현상에 대해 ‘게임 과몰입’, ‘게임몰두’, ‘게임의 병리적 사용’, ‘인터넷 게임중독’ 등의 용어가 사용되기도 하였다(장재홍, 2007).
Young(1999)은 게임중독을 ‘게임에 몰입하고 탐닉하여 만족하기 위해서 게임시간을 더 늘이는 내성현상과 학업에 소홀하고 일상생활에 흥미를 잃어 현실의 인간관계보다 게임에 몰두하고 게임을 하지 않으면 불안, 초조, 환상 등의 금단현상을 경험하는 것’으로 정의하기도 하였다.
청소년의 게임중독에 대한 위험성을 증가시키는 요인으로는 개인의 우울, 불안, 충동성, 낮은 자존감, 스트레스대처방안의 부재, 사용욕구와 같은 심리적 특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또한 국내에서 게임중독에 관한 연구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게임중독과 관련된 환경 변인에 대한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청소년기는 발달적인 측면에서 볼 때 자아정체성을 확립하고 부모로부터 독립성을 확보해나가는 시기이지만, 아직 심리적, 경제적으로 부모에 의존하고 있어 부모의 영향을 쉽게 받는 시기이기 때문에 부모는 청소년의 행동전반에 영향을 주는 중요한 환경이라고 볼 수 있다(장미경,2010, 재인용).
참고 자료
장미경(2011). 청소년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부모교육프로그램의 개발 및 효과검증,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청소년교육과
이관보(2013). 게임중독 예방프로그램 개선방안. 연세대학교 학술정보원
조선비즈(2021.04.06.) “개임 중독 초등학생 100명 중 2.5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