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중독
- 최초 등록일
- 2023.10.25
- 최종 저작일
- 2023.10
- 9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2,000원
소개글
게임 중독과 관련된 법 제도의 현실과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다룬 레포트 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인터넷 게임중독
2. 사회적 문제로서의 게임중독
3. 인터넷 게임중독이 가져오는 폐해
4. 인터넷 게임중독에 영향을 미치는 위험요소
5. 게임중독과 법제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컴퓨터 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인해 기존의 텍스트 위주의 사용자 컴퓨터 기술 발달과 가정용컴퓨터 보급으로 컴퓨터 게임은 급속하게 퍼져 나가 고 있다. 가상적인 현실 세계의 구현, 상호작용성, 승부를 통한 성취감 같은 특징들로 인하여 아동들의 가장 선호하는 여가 생활 첫 번째 순위로 자리 매김 하고 있다. 현대의 아동들에게도 인터넷은 가장 매력적인놀이터이고 컴퓨터 게임은 인터넷 놀이터에서 가장 인기 끄는 종목이 되었다
컴퓨터 게임은 이제 단순한 오락 거리가 아닌 그들을 대표하는 중요한 놀이 문화로 간주되고 있다. 특히 컴퓨터 기술의 발달과 초고속 인터넷 망의 보급에 따른 온라인 게임의 유행으로 청소년뿐 아니라 초등학생, 심지어 유아에 이르기까지 컴퓨터 게임 의 이용률은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컴퓨터 게임은 현실세계에서 만족 할 수 없는 욕구에 대해 대리 만족을 경험하게 해주고, 스트레스를 풀어 주며, 지적 능력, 창의적 사고 및 사회성 발달을 촉진 시켜 준다는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하기도 한다.
그러나 급속한 인터넷 보급성장은 새로운 사회문제를 야기하게 된다. 불확실한 빅 데이터에 의한 사실의 왜곡, 비대면적 관계인 인터넷상에서의 인간관계로 인하여 인격모독, 스토킹 등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경우 각종 온라인상 언어적 폭행, 따돌림 등의 문제까지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범죄적 형태의 문제이외에 인터넷 게임의 과도한 집착으로 발생하는 중독성향의문제를 과연 사회문제와 인과관계가 성립하는가에 대한 실체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에 대하여 게임집착을 단순한 정신적 장애로 판단하지 않고 중독으로서의 문제로 정립하기 위한 법제도의 현실과 한계, 그리고 문제점에 대하여 논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원방, 이동열. (2014). “한중온라인 게임 중독방지시 스템비교분석”,「디지털정 책연구」, 12(4).
이수진, 박중규. (2004). “청소년 온라인 게임중독 실태와 중독 예방교육 프로그램연구”,「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한 국청소년개발원연구보고서」.
[Provider:earticle] Download by IP 203.249.3.169 at Wednesday, October 25, 2023 5:27 PM
송효진. (2010) “인터넷 이용과 중독”,「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13(1).
정경용, 김용수, 이약희. (2011). “청소년인터넷중독이문제행동에미치는영향과원인 변인탐색”,「소년보호연구」, 16.
동아일보, “한국의 온라인 게임”, B1면, 2010. 3.
김인숙. (2014). “인터넷 게임에 대한 낙관적 편견, 제3자 효과, 게임중독 법에 대한 태도의 관계에 대한 연구",「언론과학연구」, 1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