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아동미술 중에서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이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고 본인의 미술교육의 방향성과 가장 맞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0.09.21
- 최종 저작일
- 20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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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 아동미술 중에서 표현기능 중심의 미술교육,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이해 중심 미술교육에 대해 조사하여 서술하시고 본인의 미술교육의 방향성과 가장 맞는 것은 무엇이며 왜 그렇게 생각했는지 의견을 포함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1) 사회문화적 배경
(2) 주요 특징
(3) 대표적 미술교육자와 운동
2.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
(1) 사회문화적 배경
(2) 주요 특징
(3) 대표적 미술교육자와 운동
3. 이해 중심 미술교육
(1) 사회문화적 배경
(2) 주요 특징
(3) 대표적 미술교육자와 운동
4. 나의 미술교육의 방향성과 이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현대 아동미술 교육은 19세기 말부터 산업사회의 특별한 요구를 반영하면서 다양하게 전개되어 왔는데, 크게 표현기능 중심, 창의성 중심, 이해 중심의 미술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여기서는 각각의 사회문화적 배경과 주요 특징, 대표적 미술교육운동가 등에 대해 살펴본다.
본론
1.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
표현기능 중심 미술교육은 미술의 교육으로 대변할 수 있다. 즉 교육에서 미술을 가르쳐 표현능력을 향상시키고 결국은 사회에서 필요한 화가, 조각가, 디자이너, 공예가 등을 기르고자 하는 미술교육이다. 미술교육을 우리 생활에 필요한 물건이나 미술작품을 만들 수 있는 표현기능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이러한 사상은 16세기 이후 산업이 발달하면서 19세기에 이르기까지 미술교육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였으며, 지금까지도 미술교육 현장의 일부에 잠재적으로 적용되고 있다.
(1) 사회문화적 배경
⓵ 산업혁명으로 인한 산업의 발달
18세기 중엽부터 영국에서 시작된 산업혁명은 사회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산업구조의 무게 중심이 농업에서 공업으로 이동되면서 종래 수공업 형태로 이어지던 물품의 생산은 공장의 대량생산으로 침체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대량생산된 물품들이 미적으로 질이 떨어져 산업계에 종사하던 자본가들은 산업에 필요한 미술가와 디자이너의 육성을 강력히 주장했다. 그 결과 유럽 각국에서는 직업학교 및 기술학교, 미술학교가 많이 설립되어 미술에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에 따라 유럽 여러 나라에서는 산업에 필요한 미술의 교육을 논의하게 되었고 이 부분에 대한 국가적 지원을 결정하였다.
② 미술 아카데미의 전통
르네상스 이후 예술원과 함께 발달하기 시작한 미술 아카데미는 유럽 미술 발달에 중추적 역할을 하였는데, 여기서는 주로 미술가를 기르기 위한 도제형식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참고 자료
아동미술/ 2016년/ 이소은, 권기남 공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아동미술/ 중앙사이버평생교육원
영유아 통합 미술 활동/ 2013년/ 임현숙, 박근주 외 1명 저/ 창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