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재 신채호의 사상과 역사관 및 그에 대한 비판과 평가
- 최초 등록일
- 2020.06.03
- 최종 저작일
- 20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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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단재 신채호의 사상과 역사관 및 그에 대한 비판과 평가"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론
a) 신채호의 생애와 성장 배경
b) 신채호의 ‘아’(我) 개념
c) 시대적 배경 하에서의 신채호의 사상 - 민족주의
d) 아나키스트 신채호와 문학
e) 신채호의 역사관
III. 평가 및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신채호는 대한민국의 독립운동가이자, 민족주의 역사학자이며, 또한 무정부주의자라고 평가된다. 신채호의 사상은 러시아 혁명 이전과 이후로 나뉘는데, 본래 영웅주의적 민족주의 사상에서 이후 사회주의와 아나키즘 성향을 띠게 되었다. 그가 저술한 책인 <독사신론>, <조선상고사>, <조선사연구초> 등은 개항기 사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조선상고사> 서문에는 “아와 비아의 투쟁”이 실려 있으며, 이 글은 이전 대학수학능력시험의 비문학 영역으로 출제된 바 있어 많은 학생들에게 유명한 구절이기도 하다. 그러나 신채호가 김부식의 삼국사기에 대하여 많은 부분이 왜곡되고 조작되었다고 하며 부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보았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고, 오히려 신채호 개인의 상상이 본인의 저서에 사실인 양 적혀 있었다는 점 등 많은 논란과 비판이 되는 인물이기도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서가 없다시피 한 고대사 연구에 커다란 족적을 남겼다는 점에서 역사적 의의가 존재한다.
흔히 신채호는 민족주의자라는 모습으로 널리 알려저 있는 것과 달리, 실제로는 아나키스트라는 또 다른 모습을 지니고 있다. 이들은 아나키즘은 흔히 무정부주의로 번역되며, 이것의 인식은 국가와 정부에 반대하는 테러집단이라고 인식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나 서양의 아나키즘과 달리, 아나키즘이 중국에 들어오면서 그 성격이 달라졌고, 결국 신채호가 이해한 아나키즘은 결국 주체철학 사상이 담겨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단재의 철학과 역사적 의의 및 평가를 다루고자 한다.
II. 본론
a. 신채호의 생애와 성장 배경
단재 신채호는 1880년 충청남도 대덕군 산내면 어남리 도림마을에서 농촌 손비 신광식과 밀양 박씨 사이의 둘째 아들로 태어났다. 몰락한 사대부 집안의 후예로서 엄격한 유학가문이었고, 그 중에서도 단재는 어렸을 때부터 재능이 우수하고 행동거지가 남달랐다고 전해진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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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상고사 1, 2, 3 - 신채호 저, 탁양현 엮음, e퍼플 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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