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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적 토착화 신학 예전모색 레포트"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서론 -------------------------------------------- 2p
2. 본론 ------------------------------------------2~9p
1) 토착화의 개념 ----------------------------------2~3p
2) 한국전쟁 이후 토착화 -----------------------------3~5p
3) 민중신학 ----------------------------------------5~6p
4) 토착화 신학 형성을 위한 시안 ---------------------6~9p
3. 결론 --------------------------------------------9p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에서 달팽이를 해충으로 여기지만 프랑스에서는 맛있고 값비싼 요리로 여긴다. 양배추와 장미의 비유로 들자면 장미정원의 양배추는 채소가 아닌 잡초이며, 양배추밭의 한 송이의 장미꽃 역시 꽃으로서의 가치보다는 잡초로 여겨져 본연의 가치를 잃게 된다. 이런 여러 가치의 차이를 줄여가는 것을 토착화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기독교의 토착화는 복음이 흘러 들어갈 때 그 시대의 문화를 배경으로 그 땅에 사는 원주민(原住民)들에 의해서 ‘비본질’이 유동적으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한다.
근·현대 한국교회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주제는 가히 토착화 신학이라고 볼 수 있다. 토착화 신학은 새벽기도, 성미, 중추절 등 많은 형태로 한국에서 자리 잡아 왔다. 긍정적으로 잘 이루어진 토착화도 있으나 다른 신학과 융합하거나 우리나라의 설화인 단군 신화와 융합되어 기독교인들에게 혼란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잘 쓰면 도구가 되고 잘못 쓰면 흉기가 될 수 있는 한국의 토착화에 관하여 연구하고 그 미래에 대하여 논해보려고 한다.
Ⅱ. 본론
1. 토착화의 개념
(1) 토착화란?
토착화(indigenization)는 외래의 지배적인 문화가 지역 문화 속으로 녹아들어 자기화되는 일련의 현상을 이야기하는 개념이다. 그리고 그 ‘자기화’라고 하는 것은 외래문화와 지역 고유문화의 대립과 긴장 속에서 뒤섞이는 과정을 거쳐서, 외래문화와 ‘같으면서도 다르게’ 변화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토착화를 표현한 용어를 열거하면 Indigenization, Adaptation(적응), Enculturation(문화적응),Acculturation(문화변용), Inculturation(문화-내-토착:문화-내-육화), Interculturation(상호 – 문화화), Contextualization(상황화, 맥락화)등이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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