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화의 조형관에 대한 연구
- 최초 등록일
- 2019.06.13
- 최종 저작일
- 2017.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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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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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화의 조형관에 대해 사상적배경부터 각각의 특징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목차
Ⅰ.동양화의 사상적 배경
Ⅱ.동양화의 조형관
Ⅲ.재료적 특성
Ⅳ.선적인 특징
Ⅴ.구도적 특징
Ⅵ.색채적 특징
참고 문헌
본문내용
일반적으로 동양화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모든 동아시아의 그림을 통틀어서 말한다. 서양화가 객관적, 사실적 표현의 예술이라면, 동양화는 외면보다 정신적 내면에 집중하고 그 속에 담긴 뜻을 중요시하는 예술이다. 그래서 흔히 동양화는 직관의 표현 예술이라고 칭해진다.
동양화에는 동양의 역사 발전 과정 속, 동양의 사상적 배경에서 이루어진 철학이 있다. 철학의 주류는 크게 유교, 불교, 도교로 나눌 수 있다.
대표적인 유교의 사상적 배경인 공자의 회화관은 “그림을 좋아하면 회화 속에 있는 진의를 즐거워해야 한다.”라고 전해진다. 즉 화가는 감상자에게 희열을 주고 그 희열은 깊은 내면세계를 깨닫게 해주어야 한다는 것인데, 이는 동양화의 유교적 철학 이념으로 이어진다. 미(美)사상은 공자의 회화관이 담긴 사상으로 최고의 미(美)와 최고의 선(善)의 일치를 대상으로 삼았다.
다음은 불교 철학으로 선종(禪種)의 회화 사상을 말할 수 있다. 선(禪)의 예술이란 우주를 표현한 것이다, 하나의 우주는 하나의 선의 세계이므로 ......<중 략>
참고 자료
배재영, 동양화란 어떤 그림인가, 열화당 2002
허유,동양화산책, 다빈치, 2000
윤민희, 새로운 조형예술의 이해, 예당,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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