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미술사 - 서양 미술가 중 한 명을 골라 작가와 작품을 알아보고 느낀 점 작성하시오.
- 최초 등록일
- 2021.09.19
- 최종 저작일
- 202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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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1) 피카소와 큐비즘
2) 피카소의 대표작
3) 국내 미술가와의 비교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서양 미술가 중 내가 가장 좋아하는, 내게 가장 영감을 준 인물은 단연, ‘피카소’이다. 피카소의 작품을 세밀하게 관찰하다 보면 어떻게 이런 표현을 할 수 있지 싶을 정도로 놀란 적이 많다. 그의 그림은 남다르다. 그는 눈에 보이는 것을 그리지 않는다. 그가 생각하는 것, 그의 내면이 바라보는 것을 담아낸다. 그림을 들여다보면 그림을 그리기전 어지럽게 뒤엉킨 상상의 나래가 그대로 눈앞에 나타난 듯하다. 그 오묘함과 신비로움이 좋아 피카소의 작품을 자주 찾아보곤 한다. 그만의 큐비즘은 그 어떤 작가와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정교하게 어지럽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피카소의 작품을 집중적으로 감상해보고자 한다. 그를 ‘피카소’로 존재할 수 있게 한 큐비즘과 큐비즘을 가득 머금은 그의 대표작을 알아보고, 그것이 국내의 큐비즘 작가와 어떻게 다른지 비교하며 감상해보고자 한다.
2. 본론
1) 피카소와 큐비즘
피카소는 큐비즘의 선두주자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큐비즘은 20세기 초 회화를 비롯해 건축, 조각, 공예 등 국제적으로 퍼져 전파된 미술 운동으로 인상파에서 시작되어 야수파 운동과 전후해서 일어난 운동이다. 시각적 현실이 아닌 개념적 현실을 묘사하고자 하였으며, 그 과정에서 대상이 배제되지 않는 시각적 경험을 통한 추구를 보여준다. 큐비즘은 사물의 형상의 다양한 외관을 관통하여 실재의 근본적 본질을 파악하고자 한다. 아폴리네르에 의하면 이는 자연의 모습들을 끊임없이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를 통해 자연의 본질의 진리가 파악된다는 것이다.
참고 자료
김진성, 「현대 동양화의 큐비즘 수용의 특성과 방법론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2010.
파블로 피카소, <아비뇽의 여인들>, 1907, 캔버스에 유채, 244×234cm, 미국/뉴욕 현대미술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