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샤오강의 <대가족> 시리즈를 통한 중국 현대미술의 흐름 파악
- 최초 등록일
- 2022.06.08
- 최종 저작일
- 202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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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장샤오강의 <대가족> 시리즈를 통한 중국 현대미술의 흐름 파악"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중국 현대미술 배경
Ⅲ. 장샤오강과 그의 대표작 《대가족》 연작
Ⅳ. 중국 현대미술의 위치
Ⅴ.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론
중국은 사회주의 이념을 가지고 있지만, 경제적으로 자본주의 성격을 띠고 있기도 한 복합적인 나라다. 우리나라 또한 유일한 분단국가라는 특이점이 있지만, 중국의 특색을 가지고 있는 사상과 체계 또한 매우 드물게 보인다. 예술은 항상 작가가 살아온 시대상과 사회 분위기를 반영한다. 중국의 예술가들은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또 이 사회에 영향을 받은 자신들과 사회를 성찰하면서 중국만의 독특한 분위기를 담은 현대미술을 발전시켰다.
Ⅱ. 중국 현대미술 배경
중국의 현대미술은 두 시기로 나눌 수 있는데, 문화대혁명과 그 이후 중국의 개혁과 개방에 따른 서양 미술 유입 시기다. 문화대혁명 시기에는 사회주의 사실주의 미술 양식이 공식화된 후, 이 양식을 정부가 직접 정치적으로 이용하였고 이를 관방 프로파간다라고 불렀다. 문화대혁명 이후 개혁과 개방으로 인해 서양 미술이 유입되었고, 기존 관방 양식에 맞서는 85 신조 운동이 등장한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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