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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화적 식민시대를 겪은 한국미술의 역사를 알아보고, 1970년대부터 1980년대 한국회화의 시대적 특징과 배경, 전개를 대표적인 작가들을 예로 들어 설명하였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 단색화풍의 회화가 성행하였다.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까지는 극사실주의를 추구한 모더니즘 속성을 가지고 있는 회화들이 성행하였다. 이 1980년대는 모더니즘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한 민중미술 또한 존재하였다. 또한, 1980년대 민중미술의 성행이 약화 되면서 나타난 비디오, 행위예술, 설치미술이 등장하였다.
목차
I. 서 론
II. 한국적 모더니즘의 정착과 탈모더니즘의 시작
1. 1970년대 한국미술의 배경과 전개
1) 단색화의 등장과 미술시장의 변화
2) 1970년대 한국미술의 중요점
2. 1970년대 한국미술의 대표 작가
1) 하종현
2) 서승원
III. 한국미술에서의 리얼리즘
1. 1980년대 한국 미술사회의 변화
1) 극사실회화의 등장
2) 민중미술의 등장
2. 1980년대 한국미술의 대표 작가
1) 송수남
2) 주재환
IV. 결 론
V. 참고문헌
VI. 도판목록
본문내용
한국미술의 역사를 살펴보다 보면, 1970년대부터 미술이 급변하는 것을 볼 수 있다. 다채롭고 자유로운 작가들의 작품들이 대거 탄생하였다. 모더니즘의 끝에 서 있는 듯하지만, 포스트 모더니즘으로의 시작 또한 함께 볼 수 있다. 서양화, 동양화의 구분이 모호해진 지금의 글로벌 시대에 한국의 미로 당당히 자리 잡고 있다.
하지만 문화적 식민시대를 겪은 한국미술이 과연 그 뿌리를 튼튼히 자리매김하고 있는지에 관한 의문도 여전하다. 하지만 식민시대를 겪었을지라도 분명히 한국미술만의 역사와 발전과정은 존재한다. 지금 현시대에 한국미술이 어떻게 발전해왔는지 1970, 80년대 미술을 중심으로 알아볼 것이다.
1970년대부터 1980년대 중반까지는 단색화풍의 회화가 한국화단을 주도하였다. 1970년대 후반에서 1980년대까지 성행한 극사실주의를 추구한 모더니즘 속성을 가지고 있는 작가들도 있다. 이 1980년대는 모더니즘적인 요소를 바탕으로 한 민중미술 또한 존재한다. 후에 다원주의적인 포스트 모더니즘 시대로 접어들면서, 1970년대 중반에서 1980년대 중반의 모더니즘 미술인 단색화풍 회화와 동시 존재하였다. 또한, 1980년대 민중미술의 성행이 약화 되면서 나타난 비디오, 행위예술, 설치미술이 등장하였다.
이 시대의 한국회화의 시대적 특징과 배경, 전개를 대표적인 작가들을 예로 들어 알아보며 21세기 지금까지 지나온 한국미술의 역사 중 한 부분을 파악하게 될 것이다.
1970년대 한국미술의 대표 작가로는 추상 풍경의 대가 하종현, 캔버스에 기하학적 표현을 한 서승원이 있고, 1980년대 대표 작가로는 지필묵의 현대화에 기여한 송수남, 현실비판 개념미술가 주재환, 행위 미술가 윤진섭 등이 있다.
이를 통해 한국미술의 역사를 알아보고 세계화 시대에 한국미술의 역사를 알고 이해하는 것이 우리에게 얼마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는지 깨닫게 될 것이다.
참고 자료
전영백, 『22명의 예술가, 시대와 소통하다』 (서울: 궁리, 2010), p. 21.
권영진, 「1970년대 한국 단색조 회화 운동 : ‘한국적 모더니즘’에 대한 비판적 고찰」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논문, 1999
김미경, 「1960~70년대 한국의 실험미술과 사회: 경계를 넘는 예술가들」, 이화여자대학교 미술사학과 박사논문, 1999.
김준기, 「1980년대 이후 한국 리얼리즘 미술에 나타난 현장성과 공공성의 문제」 홍익대학교 예술학과 석사논문, 2001
이보미, 「남천 송수남의 수묵 추상작품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학과 석사논문, 2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