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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인상주의 미술과 우끼요에의 상관성 연구

*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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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4.07
최종 저작일
20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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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세기 인상주의 미술과 우끼요에의 상관성 연구"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우끼요에
1. 우끼요에의 어원
2. 우끼요에의 발전
3. 우끼요에의 유럽유입

Ⅱ. 우끼요에의 영향, 인상주의와 후기인상주의
1. 인상주의
1) 에두아르 마네 (Eduard Manet, 1832~1883)
2) 클로드 모네 (Claude Monet, 1840~1926)
3) 에드가 드가(Edgar De Fas, 1834~1917)
4) 폴 고갱(Paul Gaugain, 1848~1903)
2. 후기인상주의
1) 빈센트 반 고흐(Vincent van Gogh, 1853~1890)
2) 툴루스 로트렉(Toulouse Lautrec, 1864~1901)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고대 벽화에서 그 기원을 찾은 미술은 이후 그리스‧중세‧로마미술을 거쳐 르네상스, 바르크‧로코코, 신고전주의와 낭만‧사실주의라는 큰 사조의 흐름으로 발전해 왔다. 이후에도 인상주의, 후기인상주의를 시작으로 하여 야수‧입체‧미래‧표현‧초현실주의, 모더니즘 등으로 이루어지는 근대미술과 포스트모더니즘이라 불리는 현대미술로 계속해서 변화해 가고 있다. 이러한 여러 사조들을 간략하게 배우면서 개인적으로 가장 눈에 띄는 것은 인상주의에서 처음으로 동양(일본)의 영향을 받게 된다는 점이었다. 사실 우리가 드러내지는 않지만 동양의 미술품보다는 서양의 미술품을 더 높이 평가하는 것은 누구도 부인할 수 없는 일이다. 동양의 미술품에 비해 높게 가치가 책정되는 작품 중 적지 않은 것들이 동양의 미술에서 영감을 얻었다는 것은 신선한 충격으로 다가왔다. 비록 그것이 우리나라의 작품은 아니었지만 서양 화풍에 큰 영향을 준 일본의 목판화(이하 우끼요에[浮世絵])에 본인은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우끼요에는 인상주의, 나비파, 아르누보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영향을 미쳤지만 그중에서도 본고에서는 인상주의에 한해 우끼요에가 서양미술에 미친 영향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한다.

우선 우끼요에가 어떤한 것인지 그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우끼요에의 유럽유입 과정에 대해 알아본다. 그 후 우끼요에의 영향을 받은 여러 사조들과 대표작가의 작품에 대해 간략하게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 현재 우리의 문화에 대입하여 다시 한 번 생각해 보도록 한다.

Ⅱ. 우끼요에
1. 우끼요에의 어원
일본의 풍속화를 대표하는 우끼요에[浮世絵]는 일본 민족 특유의 현세관을 나타내는 언어로 '우끼요'[浮世]와 '우끼에[浮絵]'의 합성어이다. '우끼요'는 불교적사상에서 나온 용어로서, 인간의 삶의 목적을 정토성불하는 것으로 여기는, 즉 모든 세상의 것들이 한낱 슬프고 덧없음을 의미하여 불교에서는 '그 당시' 혹은 '근심스런 세상[憂き世]'이라는 뜻으로 쓰였다.

참고 자료

E.H. 곰브리치,『서양미술사』, 애경, 1997.
Frank Whiteford,『Japanese and Western painters』, NewYork:Macmillan, 1977.
김선화, 「19c 유럽 포스터와 동아시아 예술과의 유대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997.
류혜정,「19세기 후반기 프랑스 화가들에게 미친 우끼요에의 영향」, 이화여자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5.
빌린다 톰슨, 『후기인상주의』, 열화당, 2003.
윤세희,「우끼요에 작품 연구 - 목판화를 중심으로」, 경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5.
윤화영,「유럽미술에서 우끼요에의 영향에 대한 연구 - 툴루즈 로트렉 작품 중심으로」,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10.
이병훈,「우끼요에가 19세기 근대 유럽화가에 미친 영향」, 한남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6.
정혜성,「19세기근대 회화에미친우끼요에(浮世繪)의영향(影響)」, 홍익대학교대학원석사학위논문, 1986.
최용미,「19세기 유럽 회화에 나타난 우끼요에의 영향 연구 - 인상주의 아르누보, 나비파를 중심으로」, 경희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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