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다이, 오르프, 달크로즈, 고든 음악교육법
- 최초 등록일
- 2019.05.17
- 최종 저작일
- 201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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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코다이
1-1. 코다이의 음악교육철학
1-2.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의 이해
1-3. 코다이의 음악교수법의 적용
2. 오르프
2-1. 오르프의 음악교육철학
2-2.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의 이해
2-3. 오르프의 음악교수법의 적용
3. 달크로즈
3-1. 달크로즈의 음악교육철학
3-2.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의 이해
3-3. 달크로즈의 음악교수법의 적용
4. 고든
4-1. 고든의 음악교육철학
4-2. 고든의 음악교수법의 이해
4-3. 고든의 음악교수법의 적용
본문내용
1 코다이 (헝가리 태생)
1) 코다이의 음악교육철학
유아기가 음악교육의 실시에 적기임을 강조함. (음악교육은 출생 전 9개월부터 시작->조기 음악교육강조)
-전 국민이 음악적인 교양을 길러 악보를 읽고 쓸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 모든 사람이 악보 없이도 쉽게 음악을 배울 수 있는 방법들을 고안. 함께 노래부르기를 통한 음악적 체험의 생활화를 강조.
2) 코다이 음악교수법의 이해
① 리듬기호와 리듬창(음표에 음가 표시)
② 손기호와 계단음계(음계사다리)
-손의 위치나 모양으로 음의 고저나 선율의 윤곽 및 흐름을 표현해서 음높이를 시각화하고 행동화하여 음정감 계발에 유익.
-음정과 조성에 대한 개념의 이해를 촉진시키며, 음이름 지도에 효과적
③ 체계적인 선율지도를 위한 ‘5음 음계의 계열화’
-유아의 성장단계에 따른 내용체계가 우선.
-하행 단3도의 두 음(솔-미)->세 음(솔-미-라)선율->네 음(솔-미-레-도)
선율->다섯 음(도-레-미-솔-라)선율->장조 음계에 의한 선율 순으로 지도
④ 이동도(Do)법에 의한 계명창
-’도’의 위치를 조성이 바뀔 때마다 이동시켜 읽는 방법(조표에 따라 으뜸음이 달라짐)
-독보력을 기르도록 함.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