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적 음악 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 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 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아동 음악 교육 적용 한계와 적용방안을 본인의 의견으로 제안하십시오
- 최초 등록일
- 2019.08.20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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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세계적 음악 교수법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의 특징 비교
2. 음악 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 교수법의 적용방안
3. 국내 아동 음악 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모든 영유아는 소리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그게 음악일 경우 적극적인 반응을 나타낸다. 의식적으로 잘 들으려 애쓰지 않아도 자기도 모르게 음악에 리듬을 맞추고 표정과 자세에도 음악의 곡조 속에 들어있는 이야기와 그것을 불러내는 생각과 감정이 거울처럼 반영된다. 또한 배웠던 음악, 들었던 음악을 상상할 때는 곡의 내용, 음의 높낮이, 빠르기까지 충실히 재현하는 경향이 있다. 그것은 음악적인 기억이 놀라울 정도로 끈질기게 머릿속에 남아 있기 때문이다. 인간의 뇌에는 단일한 음악 중추가 없고 음악 활동을 할 때 뇌의 곳곳에 흩어진 여러 네트워크들이 동시에 가동되기 때문에 생기는 일들이며, 이것을 유아 교육적 측면에서 본다면 음악이야말로 즐거움과 배움을 동시에 가질 수 있는 좋은 교육 수단이 아닐까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세계적 음악 교수법(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특징을 비교하고, 음악 활동의 주요 유형에 따른 음악 교수법의 적용방안과 국내 아동 음악 교육 적용의 한계와 적용방안을 제시해 보겠다.
본론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공통적 음악 교수법을 살펴보자.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트, 고든은 인간의 목소리를 중요한 악기로 간주하고 악보의 사용을 강조하지 않았다. 아동 시기의 조기교육을 중요하게 생각했으며 그에 적합한 청음 교육을 강조하였다. 아동을 개인보다는 그룹으로 다루며 많은 면에서 음악적 개념의 발달을 위해 그룹 간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다. 음악 교육에 신체 움직임을 활용하여 반복 학습과 즉흥연주를 중요시하였으며 민요와 교육적 가치가 있는 악곡을 음악적 자료로 사용했다. 그럼 지금부터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의 각각의 특징을 살펴보자.
1. 세계적 음악 교수법 (달크로즈, 코다이, 오르프, 고든) 의 특징 비교
음악교육 철학
달크로즈
·음악은 지적으로 받아들이기 이전에 감각적으로 받아들여져야 함
·아동의 음악적 느낌이나 생각, 반응은 신체 움직임을 통해 표현되어야 함
·아동에게 음악적인 듣기 훈련은 모든 음악 학습에서 우선되어야 함
·아동의 음악적 경험은 단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되 그 발달 정도
참고 자료
이영애. 세계 유아 음악 교육과정. 에피스테메. 2015
황소영, 양은미, 홍은숙. 영유아를 위한 음악 교육. 파워북. 2017
아동음악 수업 교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