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교 사상사
- 최초 등록일
- 2019.04.11
- 최종 저작일
- 201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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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 신학의 기본자세
교재 182-부터의 폴틸리히가 나눈 중세의 구분을 참조하자. 중세의 암흑시대는 9-10세기라고 하고, 1000년에서 1200(중세초기)년에는 스콜라 철학이 주를 이룬다. 이것은 13세기에 가서 끝이 난다. 이유는 말기에는 르네상스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중세기 신학의 중요한 태도는 스콜라주의, 신비주의, 성서주의인데 이 중에서 중요한 것은 스콜라 주의와 신비주의이다. 이 시간에는 스콜라 주의와 신비주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스콜라 주의
스콜라 신학의 실재적인 관심은 보편이 실재하는냐? 개체가 실재하느냐?하는 것이다. 여기와 연결해서 신앙과 이성의 관계가 어떤 것이냐?하는 것이 핵심이다. 왜 이런 이야기가 나오는가? 보편이 참으로 있는 것이다라는 생각을 하면 이것은 교리에 가서는 신앙적인 차원에서는 전통이 권위다라는 말이 된다. 사상이 만들어졌는데, 그것을 이성으로 판단하겠다고 하면, 이것은 개체가 실재하는 것이다. 전체가(보편이) 실재한다는 입장과 개체가 실재하는 것이라다는 입장의 사상이 생기게 된다. 이 두 극단의 싸움과 논쟁이 있는데, 이 두 극단의 중간에 끼어 있는 것이 Moderate Realism이다. 중세의 스콜라 철학은 신앙과 이성의 관계, 실재와 보편의 관계에 대한 철학으로서 세 가지의 중요한 흐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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