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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일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한국교회의 인식과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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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19.11.07
최종 저작일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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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통일에 대한 기독교적 이해-한국교회의 인식과 역할"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Ⅲ. 결 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글의 목적은 한반도의 남북통일에 대한 한국교회 인식과 북한의 현 실정을 짚어 보고 통일을 위한 한국교회의 역할을 살펴보는데 있다. 오늘날 21세기 세계의 큰 이슈중 하나는 바로 한반도의 통일과 관련된 평화협정이다. 1950년 6월 25일 북한의 남침 사건은 남북 당사뿐 아니라 18개 외국군이 참전해야 하는 대규모 비극적 전쟁으로 기록됐다. 그러나 1951년 3월 중국군의 4차 교전이 실패로 끝나면서 전쟁을 종결하는 방법들이 모색됐으며 1951년 7월 10일 정전협상이 시작되어 포로 송환 문제를 둘러싸고 난항에 부딪혔지만 결국 한반도의 전쟁은 1953년 7월 27일 최종 휴전협정이 이루어졌다. 이후 한반도의 정전협상은 지금까지도 평화적 해결을 위한 합의점에 이르지 못하고 있으며 불안한 정전협상만이 유지되고 있다.
서울대 통일화연구소 교수인 김병로는 “최근 몇 년간 남북한 간의 대립과 긴장이 높아졌고 소통이 완전히 막혀 있다. 전쟁으로 쌓인 상처와 감정은 상대에 대한 원망으로 바뀌어 남북한 사람들로 하여금 대화와 소통을 어렵게 한다”고 지적한다. 이와 관련 기독교통일학회 총무인 총신대 교수 안인섭은 “1945년 일제로부터 해방된 이후 1950년에 일어난 전쟁, 그리고 그 이후 적대적 관계 속에 흘러온 지난 세월 동안 남북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한결같이 고통을 겪어왔다”고 말한다.
세계는 분단된 한반도를 남한(South Korea)과 북한(North Korea)으로 구분하여 지칭한다. 침례신학대학교 교수 김종걸은 “1953년 휴전협정 이후 남과 북은 분단된 상태로 계속 유지되어 왔기에 역사적 고리 역시 단절되었고, 이질성은 지속되어 왔다” 주장한다. 이러한 결과는 통일에 대한 갈등으로 이어져 국민이 부정적인 의식을 가지게 만들었으며 나아가 통일이 불필요하다는 태도와 더불어 무관심한 반응의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다.

참고 자료

전우택 외 9인, 통일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 (서울: 새물결플러스, 2014), 96.
김병로 “기독교통일학회 정기학술심포지엄 기독교 관점에서 보는 남한과 북한의 화해와 협력(통일적 관점에서).” 기독교와 통일, 5집 (2011): 1.
안인섭, “한국 교회의 통일 인식과 기독교통일학회-역사 신학적 관점에서-.” 기독교와 통일, 7집 (2013): 81.
김종걸, “남북통일에 대한 한국교회의 사명” 복음과 실천, 52집 (2013 가을): 115. 5)
박명규, 남북 경계선의 사회학 (서울 : 창비, 2012), 167, 전우택 외 9인 통일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 39
온라인자료, http://m.khan.co.kr/view.html?artid=201609092212015 2016년 10월 12일 접속.
한완상, “남북관계 핵심 쟁점에 대한 기독교적 해답은 무엇인가 -통일을 위한 기독교 역할-”, 기독교와 통일, 3권 (2009): 71
전우택 외 9인, 통일에 대한 기독교적 성찰, 123
안인섭, “한국 교회의 통일 인식과 기독교통일학회-역사 신학적 관점에서-.”, 86.
김진하, “북한의 비정상적 국가운영구조와 실태” 선진화 정책, (2014): 20-1 참조. 11)
임순희, “북한인권의 실상과 북한인권기록소의 운용실태 및 과제” ?선진화 정책?, (2014): 277;279
Louis Henkin, The Age of Rights (New York: Columbia University Press, 1992)
Micheline Ishay, The History of Human Rights (CA: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2008), 47
Ibid., 157-166. 18) Ibid., 158
최윤식, ?2020-2040 한국교회 미래지도? (서울: 생명의 말씀사, 2013), 216-218
최원진, “통일 한국을 향한 한국 교회의 선교적 사명” ?복음과 선교?, 26집 (2014. 6): 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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