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게임 속 환경 동향-10p
- 최초 등록일
- 2019.03.29
- 최종 저작일
- 20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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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게임 속 환경 동향
1-1. 게임 속 환경
1) 게임환경 동향
본문내용
1) 게임환경 동향
(1)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
□ 확률형 아이템
확률형 아이템 이란 이용자가 유료 구매 후, 우연성에 의해서 그 내용물이 제공되는 아이템을 말하며 구매시점에서는 어떤 아이템을 획득가능한지 확인할 수 없으며, 사용시점에 획득 아이템이 랜덤으로 결정되는 아이템 제공(판매) 방식을 따른다. 패키지 상품뿐 아니라 유료 구매 시, 함께 제공하는 확률형 아이템도 포함된다. 확률형 아이템은 한국 게임산업에서 자주 사용되는 비즈니스 모델로 한국게임산업협회의(K-GAMES) 올해 6월 자율규제 모니터링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상위권에 있는 PC 게임 및 모바일 게임 200개 중 128개의 게임이 확률형 아이템의 수익 구조를 가지고 있다.
□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 강화안 및 국내 게임사 동향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란, 게임 사업자가 자율적으로 확률형 아이템 결과물에 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용자의 알권리를 보호하고자 하는 취지의 제도로 한국게임산업협회가 2014년 11월 청소년을 대상으로 처음 시작하였고 2015년 7월부터 전 연령을 대상으로 적용하였다. 2017년 2월 15일에는 자율규제강화안 강령이 제정되어 2017년 7월 1일부터 시행되었다. 확률형 아이템 자율규제는 올해 7월 재개정되었으며 2018년 7월 1일부터 개정된 강화안을 적용하고 있다. 개정된 강화안의 취지는 같지만 2017년 자율규제안이 청소년이용불가게임에는 적용되지 않았다는 점과 달리 ‘플랫폼 등급 구분 없이 확률형 아이템을 제공하는 모든 게임물’로 변화했다. 또한 ‘확률형 아이템 결과물에 대한 개별 확률을 공개’하게 되었다. 개정안이 발표되기 직전의 한국게임산업협회의 6월 자율규제 모니터링에 따르면, 조사 대상인 125개 게임이, 전월대비 1.1% 오른 88.3%의 준수율을 보이고 있으며 이전까지 자율규제를 준수하지 않던 일부 해외 게임사 중 2개의 게임이 준수하는 방향으로 전환하는 모습을 보였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