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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여 가상현실에서의 배경과 개념을 알아보고, 청소년이 가상현실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대처방안을 설명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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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05.28
최종 저작일
20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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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가상현실의 개념과 배경
(2) 가상현실의 문제점
(3) 문제점의 해결방안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정보기술의 발전으로 우리는 4차 산업혁명의 시대에 우리는 접어들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은 모든 것이 연결되고 지능화되는 ‘초연결 사회’를 목표로 사람, 사물, 공간 등 모든 것이 연결되고 서로 상호작용하며 지능화된 초연결사회의 구현이 된다. 이에 대한 예로 사물인터넷(IOT), 드론, 로봇,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그리고 인공지능 등을 들 수 있다. 이미 한국에서도 핸드폰으로 연결하여 외부에서도 에어컨, 냉장고 등을 자유자재로 사용할 수 있는 최신 제품들이 나오고 있는 추세이다. 이에 대해 실생활의 유용성, 편리성 등 긍정적인 시선으로 바라볼 수 있지만, 전부 하나로 연결되어 단순화로 인한 해킹의 위험성, 현실 의사소통의 부재 등 부정적인 효과 또한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다양한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고, 긍정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4차 산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 정용교(2000)의 논문에 따르면 현재 신세대의 청소년들의 의사소통은 현재의 가상현실을 바탕으로 형성되어 있다고 하였다.

참고 자료

정용교 (2000). 가상현실의 형성과 N세대의 사회문화적 특징. 청소년 전문 정책연구, 3-90
이현찬, 양위주 (2017). 제4차산업혁명과 로봇기술, 문화관광산업에의 영향. 한국관광레저학회 학술발표대회 , 93-100
서민석 (2016). 가상현실과 가상현실 발전에 관한 고찰. 한국멀티미디어학회지, 20(4), 9-13
장형준, 김광호 (2018). VR 특성이 이용자 만족과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18(5), 420-4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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