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의 성차와 도덕교육
- 최초 등록일
- 2019.02.25
- 최종 저작일
- 2019.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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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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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성차 연구의 전통적 패러다임과 새로운 패러다임
1) 성차 연구의 전통적 패러다임
2) 성차 연구의 새로운 패러다임
2. 길리건의 도덕성의 발달 이론
3. 길리건의 이론에 대한 비판적 고찰
1) 콜버그에 대한 길리건의 비판
2) 길리건에 대한 콜버그의 대응 논리
3) 길리건 이론이 지닌 문제점
4) 길리건 이론의 의의
5) 통합의 필요성을 주장하는 학자와 이론
6) 도덕적 대화
7) 실천 기회의 부여
8) 확증
9) 학교 구조 개선
10) 비판적 고찰
4. 요약 및 정리
본문내용
** 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적인 인간이란 단순히 공정성으로서의 정의의 원리를 가지고 추론하고, 그러한 추론의 결과에 입각하여 행동하는 사람을 의미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가 덕을 단지 정의라는 하나의 원리로 파악한 것과 도덕성의 개념을 단순히 갈등 해소의 논리로만 해석한 것은 도덕 철학자들을 비롯한 학계의 많은 논쟁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1).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에 대한 전면적인 도전 - 길리건의 도덕성 발달 이론
① 도덕적 문제들의 발단과 해결방법
여성들은 인간 관계의 맥락 안에서 그들 자신들을 정의할 뿐만 아니라 따뜻한 배려할 수 있는 그들의 능력이라는 견지에서 그들 자신을 판단한다고 한다. 또한 도덕적 문제들은 갈등적인 책임감으로부터 나오는 것이며, 그것의 해결을 위한 사고도 상황적이고 화술적인 것을 요구한다는 것이다.
② 여성들의 독특한 판단 방식을 무시한 성적 편견
길리건에 의하면, 도덕성은 정의와 따뜻한 배려라는 두 가지 상호 의존적인 요소들로 이루어져 있다고 한다. 따라서 길리건은 콜버그가 그의 발달 이론에서 배타적으로 정의에 대한 관심만을 기울인 것을 비판하였다. 도덕성의 또 다른 측면인 따뜻한 배려를 무시하고 있으면, 따라서 성적 편견을 지니게 되었다는 것이다.
◎ 권리와 정의 윤리 - 남성들에게 지배적으로 나타나며, 공정성과 평등이라는 추상적 원리의 도덕성이다. 타인들과의 관계에 있어서 자아를 자율성, 분리, 초연함으로 규정한다.
◎ 따뜻한 배려와 책임감의 윤리 - 여성들에게서 지배적으로 나타나며, 그것은 상호 의존성, 애착, 그리고 타인에 대한 따뜻한 배려에 기반을 둔 자기 이해와 구체적인 개인들에 대한 책임을 중요시 여긴다는 것이다.
③ 길리건과 콜버그 이론의 차이점
첫째, 길리건에게 있어서 도덕적 자아는 근본적으로 어떤 위치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이며, 특수화된 것이나, 콜버그에게 있어서 도덕적 행위자는 이러한 특수화된 자아로부터 분리되어 전적으로 초연한 입장에 서서 판단하는 사람이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