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일본의 유교사상에 대해 살펴보시오.
- 최초 등록일
- 2018.08.23
- 최종 저작일
- 2018.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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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교의 기본적 윤리
2. 중국의 사회문화, 중국의 유교사상
Ⅲ. 결론, 중국에 대한 본인의 생각
본문내용
1. 유교의 기본적 윤리
유교에 있어서 윤리 사상과 이에 따른 인간의 기본 도덕으로서의 각종 덕목들은 나에게서 남에게 미쳐 나간다는 기본적인 유교의 사상에 기인한다. 이 세상의 모든 것은 나로부터 출발한다는 이러한 유교의 기본 사상은 즉, 자기 자신에 대한 성실성, 믿음 등이 결국 사회를 구성하고 사회를 이끌어 가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이다.
유교의 기본 윤리는 천부적으로 타고난 자신의 본성을 확충시켜 개인의 자아를 확립하고 이를 사회적으로 실현 시키는 것이다. 개개인이 지닌 자아가 서로 대립하지 않고 조화되는 것이 모든 인간들이 평화롭게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개개인의 자아가 대립하지 않고 조화되기 위하여 제시되는 것이 바로 윤리인 것이다.
유교의 윤리 사상은 “수기안인”으로 대표될 수 있다. 즉 자기 자신을 수양하고 다른 사람을 편안하게 해 준다는 의미이다. 이러한 유교의 수기안인 사상은 윤리 뿐만 아니라 교육, 정치 등 모든 분야에서 유교의 기본이념이 된다. 특히 유교에서는 자기 수양의 측면인 개인 윤리는 물론 더 나아가 개인과 개인의 관계 속에서 지켜야 할 질서의식인 사회 윤리, 공동체 윤리가 더욱 강조되는데 유교에서 강조되는 공동체 윤리로 대표적인 것이 바로 혈구지도와 오륜이다.
혈구지도란 자로 물건을 재듯이 내 마음을 기준으로 삼아 다른 사람의 마음을 재고, 내 처지를 생각해서 다른 사람의 처지를 아는 방법을 말한다. 유교는 인간이 인간되는 원리를 인(仁)에서 찾았고, 그 인을 애인, 충서 등으로 풀이해서 말했다.
“대학”에서는 혈구지도를 “윗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아랫 사람에게 하지 말고, 아랫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윗 사람에게 하지 말며, 앞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뒷 사람에게 하지 말고, 뒷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앞 사람에게 하지 말며, 오른쪽에 있는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왼쪽 사람에게 하지 말고, 왼쪽 사람이 내게 해서 싫은 것을 내가 오른쪽 사람에게 하지 않는 것”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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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종교의 역사 - 도교에서 파룬궁까지 박종우 2006.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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