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시뮬라크르
- 최초 등록일
- 2014.04.22
- 최종 저작일
- 201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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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보화(디지털 시대)에 원본은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그 이유를 설득력이 높게 작성할 것)
2. 원작과 위작이 기법이나 동일성 차원에서 구분이 되지 않는다면 그래도 원작만이 아우라를 가지는가 ? 아니면 위작도 아우라를 가질 수 있는가?
3. 모방과 창조의 기준은 무엇인가? 각 조는 시뮬라시용이나 시뮬라크르를 사례를 제시하라 (창의성)
본문내용
활동 1. 정보화(디지털 시대)에 원본은 존재하는가? 존재하지 않는가? (그 이유를 설득력이 높게 작성할 것)
정보화 시대에는 원본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테세우스의 배라는 이야기가 역설이 있다. ‘테세우스가 오랜 시간 싸우며 배를 계속해서 새로 덧대나가서 맨 처음에 배를 만들었던 판자가 하나도 남지 않게 됐을 때 배는 이전과 같은 배인가? 아니면 새로운 다른 배인가?’인가라는 역설을 정체성에 대한 관점으로 접근을 하였다. 만약 어릴 적의 나와 청년의 나는 같은 존재인가? 더 나아가 내가 장기기증을 한다면 기증된 육체의 정체성은 나인가? 나의 입장은 존재를 이루고 있는 물질적인 측면이 바뀌어도 그 존재의 정신적인 측면이 변하지 않는다면 그 존재는 같은 정체성을 가진다고 생각한다. 즉, 아날로그가 아닌 디지털 물질의 원본의 복사도 본위의 정체성을 가지고 있다면 대량 복사가 된다 하더라도 기존 시발점이 되는 본연의 정체성을 가진 원본이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원본이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