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이의 개념과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세계
- 최초 등록일
- 2021.01.14
- 최종 저작일
- 202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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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차이의 개념과 르네 마그리트의 작품세계"에 대한 내용입니다.
목차
1. 개념의 생성 ‘차이’
1-1 철학적 배경
1-2 예술적 배경
2. ‘차이’의 개념
2-1 철학적 개념
2-1-1 미셀 푸코의 ‘유사와 상사’
2-1-2 질 들뢰즈의 ‘차이와 반복’
3. 르네 마그리트의 ‘차이’의 해석
3-1 작품 세계
3-2 분석
4. 결론
본문내용
'근대'와 '탈근대'의 대립적 측면
근대 혹은 모던시대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상 중심주의 시대.
종교나 외적인 힘보다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던 계몽 사상은 합리적이고 이성적인 사고를 중시함. 이는 지나친 객관성의 주장은 20세기에 들어오면서 도전받음.
탈근대 또는 포스트모던 시대 니체, 하이데게의 실존주의를 거친 후의 자크 데리다, 미셀 푸코, 자크 라캉에 이르러 시작. *.자크 데리다, 미셀 푸코, 자크 라캉 : 니체와 프로이트의 영향을 받고 서구의 합리주의를 되돌아 봄.
자크 데리다 어떻게 말하기가 글쓰기를 업악하며, 이성이 감성을, 백인이 흑인을,남성이 여성을 억압 - 이분법을 해체시켜 보여줌.
미셀 푸코 지식이 권력에 저항해 왔다는 계몽주의 이후 발전 논리의 허상을 보여주고 지식과 권력은 적이 아니라 동반자라고 말함.
지식과 권력 모두 인간에 내재된 본능으로 권력은 위에서의 억압이 아니라 밑으로부터 생겨나는 생산이어서 이성으로 제거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
참고 자료
위영일 / <그들만의 리그>연작을 통하여 본 타자성의 다층적 탐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 2011
한기주 / '차이'의 회화적 해석에 관한 연구 : 20세기 후기 회화를 중심으로 / 홍익대학교 대학원 / 2006
민진영 / 질 들뢰즈의 문학론 연구 -'차이' 와 '생성' 의 개념을 중심으로 / 전남대학교 대학원 / 2005
최연욱 / 들뢰즈의 감각의 존재론 : '생성'으로서의 예술 / 홍익대학교 대학원 / 2003
최연정 / 르네 마그리트의 초현실주의 회화 연구 : 회화 이미지에 나타난 환상성과 변형의 의미 / 서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20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