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의 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 에릭슨의 생애와 이론 및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봉*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3.10.09
최종 저작일
2013.10
8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0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 에릭슨의 생애와 이론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① 제1단계: 유아기(0 ~ 1.5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② 제2단계: 초기아동기(1.5 ~ 4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지력)
③ 제3단계: 유희기(후기아동기, 4 ~ 6세), 주도성 대 죄책감(목적)
④ 제4단계: 학령기(잠복기, 6세 ~ 12세), 근면성 대 열등감(능력)
⑤ 제5단계: 청소년기(12세 ~ 18세), 자아정체감 대 역할 혼란기(충성심)
⑥ 제6단계: 초기성인기(18 ~ 45세), 친밀감 대 고립감(사랑)
⑦ 제7단계: 중년기(45 ~ 65세) 생산성 대 자기 침체감(배려)
⑧ 제8단계: 노년기(65세 이상 ~ ), 자아통합 대 절망감(지혜)

2.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1) 피아제(1896~1980)의 생애와 이론
2) 피아제의 인지적 발달단계
(1) 감각운동기(Sensory-motor period, 0~2세): 대상의 획득
(2) 전조작기(Preoperational period, 2 ~7세) 상징의 획득
(3) 구체적조작기(Concret operational period, 7 ~ 12세) 현실의 획득
(4) 형식적조작기(12 ~ 15세) 사고의 획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 에릭슨의 생애(1902~ 1994)와 이론

-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태어남(유태인).
-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의 이론은 성숙의점성원리(漸成原理,Epigenetic principle)에 의해 심리사회적자아발달이 8단계로 이루어진다고하 였음.

1)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Psychosocial stage theory) - 8단계 -

- 인간의 발달은 심리사회적측면에서 12세 이후인 청년기에서 자아의 발달이 인격발달의 기본이라 생각함.
- 각 발달의 단계마다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있는데 이를 어떻게 처리하느냐에 따라 인격발달이 달라진다고 하였음.

① 제1단계: 유아기(0 ~ 1.5세), 기본적 신뢰감 대 불신감 (희망)

- 에릭슨은 건강한 성격의 가장 근본적인 요소는 신뢰감이라 생각.
- 어머니와 이를 대신하는 사람은 이시기에 매우 중요한 인물로 이 때 유아는 일관성, 신뢰성, 예측성을 느끼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 신뢰감과 불신감의 갈등이 성공적으로 해결되면 심리사회적 능력 이 곧 희망이며, 실패의 결과는 공포이다.

② 제2단계: 초기아동기(1.5 ~ 4세), 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의지력)

- 이시기에 자율성과 자기조절이 가능해지며, 사회생활 양식(social mode)을 익혀간다고 한다.
- 이 시기에 신체적, 지적인 면이 빠르게 발달하여 말을 하고, 사회 적 생활양식을 알게 되며, 주위환경을 탐색하게 된다.
- 괄약근의 발달로 대⦁소변가리기를 하여 자신의 행위에 대한 독립 심을 키워주어 자율성 개발의 기초를 마련한다.
- 이때 너무 빨리, 또는 엄격하게 외부통제가 가해지는 경우는 자신의 무력감으로 수치심과 회의를 갖게 된다는 것이다.
- 엄격한 배변훈련은 아동을 강박적으로 만들어 사랑, 노력, 시간, 돈 에 인색하고, 소심하게 하며, 강박적 행위는 회의심, 수치심을 병행 하게 된다.
- 확고하고, 친절하며 점진적인 배변훈련은 아동이 자존감을 잃지 않 으며, 자기통제능력을 발달시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자율적인 감 각을 획득한다고 본다.

③ 제3단계: 유희기(후기아동기, 4 ~ 6세), 주도성 대 죄책감(목적)

- 이 시기의 아동은 스스로 어떤 목표나 계획을 세워서 그 일에 성 공하고자 노력하는 시기이다.
- 자신의 행동에 목표와 계획을 세우는 주도성을 지니게 되고, 행동을 주도하는데 있어서 자율적이며 책임감도 갖게 된다.
- 아동이 주도하는 행동이 때로는 사회에 바람직하지 않을 때에는 부 모로부터 제재를 받을 수 있는데, 이때 부드러워야 하며, 그렇지 못 할 경우 죄책감을 느끼게 된다.
- 이러한 죄의식의 일반화가 소극성, 성적무기력, 불감증, 정신병리적 행동 등 여러 가지 성인성 유형의 정신병리로 발전될 수 있다.

참고 자료

한미현, 문혁준 외 저, 아동복지, 창지사 2013
최순옥, 윤난호 외 저, 아동복지의 이해, 태영출판사 2013
이순형 저, 아동복지 이론과 실천, 학지사 2013
문선화, 구차순 외 저, 한국사회와 아동복지, 양서원 2012
오정수, 정익중 저, 아동복지론, 학지사 2013
*봉*
판매자 유형Platinum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아동복지론] 아동발달의 이론 - Erikson의 심리사회 이론 에릭슨의 생애와 이론 및  Piaget의 인지 발달 이론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