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가의 개념과 분류
- 최초 등록일
- 2012.04.13
- 최종 저작일
- 2010.01
- 1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정리잘됨
목차
1. 서론
2. 본론
2-1. 잡가의 개념과 성격
2-2. 잡가의 범주와 분류
2-3. 잡가의 내용
2-4. 잡가와 대중가요와의 관계
3. 결론 - 잡가의 문학적 의의
※ 별첨 - 주요 잡가작품의 내용
본문내용
1.서론
잡가(雜歌)는 조선 후기부터 일제 강점기에 도시 유흥공간을 중심으로 불린 긴노래의 총칭으로 시조, 가사, 민요, 판소리 등 시가(詩歌)의 여러 갈래가 잡스럽게 합쳐져 만들어진 시가 갈래의 하나이다. 잡가는 삼패기생 ․ 소리꾼 ․ 사당패들이 향유했던 기층문화를 기반으로 하면서, 시조나 가사와 같이 조선시대에 널리 향유된 시가 갈래의 성과를 받아들여 완성되었다. 20세기 이후 잡가는 출판가집, 극장 공연물, 유성기 음반 등의 형태로 대중에게 전파되면서 근대적 대중문화로 정착하였다.
그러나 개화기와 일제시대라는 시기를 거치면서 서구의 음악과 문학이 도입되었다. 그로인해 잡가는 문학사적 측면에서는 단순히 ‘고전시가’로, 음악사적 측면에서는 몇몇 명창들만이 부르는 단순한 ‘문화재’로서만 인식하게 되었다. 특히 현대 대중가요는 개화기 이후 - 서양의 음악이 도입되면서 새롭게 탄생하게 된 것이고, 잡가와 같은 이전 개화기 이전의 노래들은 단순히 옛음악으로 생각하며 다르게 구분하고 있다. 문학사에서도 서양문학의 도입을 기준으로 ‘현대문학’과 ‘고전문학’으로 나뉘면서 구분을 짓고 있다. 즉, 이는 개화기를 기준으로 옛 문화와 현대문화가 이어지지 않은 채 비정상적으로 단절되어 버렸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서양문물에 의해 잡가가 밀려났다고 보는 시각에 의한 것이다. 잡가의 발생과정과 성격 - 특히 ‘잡’스러움을 이해한다면 오히려 잡가는 우리나라 음악사와 문학사에서 도태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서양문학 ․ 음악을 수용하면서 그들과 결합하였다고 생각할 수 있다. 이렇게 본다면 현대문학과 음악은 옛 음악 ․ 문학과 단절된 것이 아니라, 그것들이 현재까지 계속 이어져 온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
여기서는 잡가의 개념, 잡가의 발생과정 잡가의 주제를 통해 20세기초까지의 흐름을 파악함으로써, 시가문학이 가지는 의의를 찾아냄과 동시에 음악적인 측면에서 현대 대중음악과의 관계를 알아내 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문헌 및 논문
- 고전시가론 / 성기옥 ․ 송종흠 공저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 잡가의 교섭갈래적 성격과 그 이론화의 가능성 검토시론 / 최원천 / 서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 대중가요의 선구, 20세기 초반 잡가 연구 / 고미숙 / 역사비평사
- 잡가의 서민적 정서와 표출양상 / 정혜원 / 상명대학교 인문과학 연구소
- 19C 시가사전개와 잡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