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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성국악체험 국악 요점정리 레포트

판다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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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초 등록일
2020.10.15
최종 저작일
2017.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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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한국음악의 특징

II. 한국음악 종류

III. 한국의 악기
1. 계통에 의한 분류 (악학궤범 1493)
2. 제작 재료에 의한 분류 (증보문헌비고 19C)
3. 연주법에 의한 분류 (현대적 분류)

본문내용

1. 가야금

삼국사기에 의하면 가야국의 가실왕이 만들었다고 전한다. 후일 가야금의 명인 우륵이 신라로 망명하여 계고, 법지, 만덕에게 12곡을 전수하고 이들은 이 곡을 5곡으로 줄여서 신라의 대악(궁정악)으로 삼았다고 한다. 가야금은 오동나무와 명주실을 사용하여 만든 12줄의 현악기로 국악기 중 가장 여성적인 악기라 할 수 있으며 지금도 가장 널리 쓰이는 악기 중 하나이다. 현재 사용되는 가야금의 종류에는 정악 가야금, 산조 가야금, 17현금, 18현금, 21현금, 22현금, 25현금 등이 있다.

2. 거문고

고구려에서 발생한 현악기이다. 삼국사기에 의하면 중국 진나라에서 보내온 7현금을 당시 재상이던 왕산악이 본 모양을 그대로 두고 제도를 바꾸어 100여 곡을 작곡하여 연주하니 검은 학이 날아와 춤을 추었다고 한다. 이에 이름을 玄琴(현금) 즉 거문고라 하였다고 한다. 거문고는 대대로 선비의 악기로 통용되었으며 가야금과 대비하여 남성성이 강조되고 또한 百樂之丈(백악지장)이라 하여 모든 악기의 으뜸으로 숭상되었다.
또한 글을 아는 선비들에 의해 사랑받은 연유로 인해 현재 전하는 대부분의 고악보는 거문고 보이다.
통일신라시대에 이르러 옥보고에 의해 6줄로 개량되었으며 이후 속명득→귀금선생→안장, 청장→극상, 극종 등을 거치며 중심악기로 자리잡았다.
연주 시 손으로 직접 하지 않고 기타의 피크 역할을 하는 대나무 술대를 사용한다.

3. 대금

삼국유사에 의하면 통일신라시대 ‘만파식적’의 설화에 유래한다. 신라 3죽(대금, 중금, 소금) 중에서 가장 큰 악기로 대나무를 재료로 하여 제작한다. 종류에는 정악대금과 산조대금이 있으며 합주 시 조율의 기준이 된다.

4. 해금

중국의 유목민족 해부족의 악기라고 알려져 있다.
고려시대 아쟁과 함께 중국에서 유입된 찰현악기이다.
두 줄 사이에 말총활을 끼워 문질러 연주한다.
고려 이후 합주나 무용 반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해 왔다.

5. 피리

향피리, 세피리, 당피리의 3종류가 있다.

참고 자료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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