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시조와 가사에 대한 조사 자료
- 최초 등록일
- 2021.01.05
- 최종 저작일
- 2019.06
- 4페이지/ 한컴오피스
- 가격 1,500원
소개글
고전문학개론 강의 때 발표하는 시조와 가사에 대한 조사 자료입니다, 시조와 가사에 대한 PPT를 만들 때에 아주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며 발표를 할 때 학생들에게 유인물로 나눠줄 수도 있을 정도의 깔끔한 정리입니다. 다양한 참고 문헌을 기준으로 검색한 자료이기 때문에 몇 시간동안 검색하여 찾는 내용보다 훨씬 퀄리티 높을 것이며, 시조의 작품은 2가지, 가사는 1가지 작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목차
1. 시조란?
2-1. 시조의 형식 및 갈래
2-2. 형태상 갈래
3. 주제와 형식의 변화
4. 시조집
5. 시조의 주제와 작품
- 궁녀, ⌜압못세 든 고기들다⌟ , 작자미상, ⌜개를 여라믄이나 기르되⌟
1. 가사란?
2-1. 가사의 기본 형식
2-2. 가사의 갈래
3. 가사의 분류
4. 가사의 주제와 작품 - 정철,「성산별곡」 - 추사
본문내용
1조. 시조(時調)와 가사(歌辭)
1) 시조란?
- 시조(時調)란 전에는 단가, 시여, 영언, 신조, 가요 등 여러 명칭으로 불리어 오다가 조선 영조대에 이세춘(李世春)이란 가객에 의해 시절가조(時節歌調)라는 명칭으로 통일됐고, 줄여서 시조, 곧 당대의 유행 가조란 뜻이다.
- 시조의 제목은 특정한 경우가 아니면 제목을 따로 붙이지 않았다. 따라서 몇몇의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근대 이전의 시조의 경우 각각의 시조의 초장을 제목으로 붙였다.
-> 이것은 향유계층 향유계층 : 문학을 누리던 계층
에서 가창을 목적으로 했기 때문에 각 시조 별로 주어진 곡조에 암묵적인 동의를 했기 때문이다. 현대 시조의 경우 일반적인 시와 동일하게 시인이 제목을 직접 붙인다.
참고 자료
조평환, 허원기, 전경원 공저, 「고전문학산책」,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4
권오경, 김기형 외 3명,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15
김승찬, 김준오, 「한국문학개론」, 삼지원, 2003
이상원, 「고금가곡의 체제와 성격」, 2011
코리아노트 / NAVER CAFE
일탈 더하기 일탈 / NAVER BLOG
「국어국문학자료사전」, 한국사전연구사, 1998
희망의 문학 / http://www.seelotu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