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F몰 이벤트
  • 파일시티 이벤트
  • 서울좀비 이벤트
  • 탑툰 이벤트
  • 닥터피엘 이벤트
  • 아이템베이 이벤트
  • 아이템매니아 이벤트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

*정*
개인인증판매자스토어
최초 등록일
2012.03.03
최종 저작일
2012.03
12페이지/한글파일 한컴오피스
가격 2,500원 할인쿠폰받기
다운로드
장바구니

소개글

해당 주제에 대한 논문을 뒤져보고 관련 인터넷 자료들을 찾아보고 또 관련서적을 찾아보면 전문적인 자료들이 검색되어져 나온다.
물론 그런것들을 알맞은 정도로 베껴서 써도 좋다. 하지만 학교에서 교수님들이 원하는 것이 그런 전문적인 지식들을 옮겨서 베껴서 내는 것이 아님은 좋은 학점을 따본 학생이라면 당연히 알것이라고 본다.
그러나 솔직히 특별법적인 측면도 있고 그 내용이 쉽지는 않아 각 논문이나 참고 교재들을 일일이 찾아보기는 너무나 시간이 많이 걸린다. 하지만 해당과목에 대한 에이플러스를 반드시 받아야 하는 나의 입장에서는 그러한 작업을 일일이 할 수 밖에 없었다. 고로 국회 전자도서관은 물론 학교 도서관과 친구의 학교 도서관까지 뒤져가며 해당 관련 자료들을 찾고 정리하는데 보름가까운 시간을 보냈다. 해당 주제에 대한 전문적인 정보나 설명들을 열거하되그와 더불어 문제되는 판례들은 물론 특별법까지 찾아가며 제시하였다. 또한 가장 중요한 스스로의 사견을 적극 제시하는데도 많은 심혈을 기울였다. 해당주제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능하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는 문장과 문구들을 만들어내는데 수 많은 논문들을 참고하고 또 수 많은 교재들을 참고하며 열정을 담아 만들어 낸 것이다. 물론 그 작업은 단순히 전문지식을 열거하는 것보다 수십배의 노력이 들었음은 너무나 당연했다. 결론적으로 좀더 고민을 줄이고 시간을 아끼고자하는 학생이라면 당당히 A+를 받은 나의 레포트를 참고하는 것을 적극 추천한다. 당장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것이고 절대 후회하지 않을 것이라 장담한다.

목차

※ 목 차 ※
I. 들어가며 P 1

II. 대통령 선거중립 논의의 배경 〃

1. 대통령의 복합적 지위 〃

2. 대통령의 단임제와 단순다수결 당선방식 P 2

3. 대통령선거와 국회의원·지방선거 선거주기의 불일치 〃

4. 관권선거의 부정적 경험 〃

5. 정당정치의 낮은 수준 〃

Ⅲ. 대통령 선거중립의무의 개념 P 3

1. 대통령 선거중립의무의 의의 〃

2. 대통령 선거중립의무의 법적 근거 〃

3. 선거중립의무의 효과 P 4

Ⅳ. 대통령 선거중립의무의 헌법적 정당성 〃

1.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와 정치적 표현의 자유 〃

2. 대통령 선거중립의무와 평등 원칙 P5

3.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와 정당국가 〃

4. 대통령 선거중립의무와 선거의 공정성 P6

V. 맺는 말 P7

*추가적인 관련 판례 검토* 〃

본문내용

I. 들어가며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와 관련해서는 ① 대통령이 공선법 제9조 제1항상 공무원에 포함되는지 여부 ② 본질적으로 정치인인 대통령이 선거에서 중립의무를 지는 이유 및 그것의 헌법적 정당성 ③ 선거와 관련하여 그에게 허용된 행위와 금지된 행위가 무엇인가가 주요 논점으로 제기될 수 있다.

II. 대통령 선거중립 논의의 배경

대통령 선거중립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지는 배경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거기에는 대통령의 복합적인 지위 뿐만 아니라 한국의 독특한 제도, 상황 및 경험의 산물까지도 고려되어진다. 이러한 논의의 배경을 아는 것은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를 이해하고 그 정당성을 판단함에 있어서 반드시 필요한 사항이라 하겠다.

1. 대통령의 복합적 지위

선거중립의무에 관한 논란은 무엇보다도 대통령의 대단히 복합적인 지위에 기인한다. 이에 관한 다양한 견해를 종합해보면, 대통령은 다음과 같은 지위를 갖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다.

(1) 일반국민으로서의 지위
일반국민으로서 대통령은 정치적 표현의 자유를 가지며 그 외에 정당의 가입, 창설의 자유 등을 가진다.

(2) 당원(정당지도부)로서의 지위
당원으로서 대통령은 자신이 속한 정당의 이념이나 정강·정책을 국정에 실현하고자 한다. 그리고 소속정당의 정책결정이나 공직선거후보자 선출과정에 관여할 수 있으며 또한 소속정당의 득표나 그 후보자의 당선을 위해 노력하고자 한다.

(3) 국민대표기관으로서의 지위
국민대표기관으로서 대통령은 국회와 더불어 국민으로부터 직접 선출된다는 점에서 국민대표로서의 책임을 갖는다. 특히, 대통령은 통일적 국가이익을 대표하게 된다.

(4) 행정부(집행부)수반으로서의 지위
행정부(집행부)수반으로서 대통령(헌법 제66조 제4항)은 행정부를 조직하며 법률집행권을 행사하면서 각종 정책의 추진을 지휘·감독한다.

(5) 국가원수로서의 지위
국가원수로서 대통령(헌법 제66조 제1항)은 대외적으로 국가를 대표하며 국가의 독립·영토의 보전 및 국정의 통합·조정권을 행사하고 대법원장,·헌법재판소장을 임명하는 등의 헌법기관을 구성한다.


이하 생략...

참고 자료

없음
*정*
판매자 유형Silver개인인증

주의사항

저작권 자료의 정보 및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않으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자료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 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환불정책

해피캠퍼스는 구매자와 판매자 모두가 만족하는 서비스가 되도록 노력하고 있으며, 아래의 4가지 자료환불 조건을 꼭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파일오류 중복자료 저작권 없음 설명과 실제 내용 불일치
파일의 다운로드가 제대로 되지 않거나 파일형식에 맞는 프로그램으로 정상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른 자료와 70% 이상 내용이 일치하는 경우 (중복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근거 필요함) 인터넷의 다른 사이트, 연구기관, 학교, 서적 등의 자료를 도용한 경우 자료의 설명과 실제 자료의 내용이 일치하지 않는 경우

이런 노하우도 있어요!더보기

찾던 자료가 아닌가요?아래 자료들 중 찾던 자료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 워드파일 심층 이슈 분석_우리는 어떠한 대통령이 무엇을 실현해 주기를 원하는가_제 20대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20페이지
    우리는 어떠한 대통령이 무엇을 실현해 주기를 원하는가 (제 20대 대통령선거를 ...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밝힌 20대 대통령 선거 일정에 따르면, 2월15일부터 ... 7일 코로나19 정례브리핑에서 관련 질의에 대해 "12~17세의 접종을 의무
  • 파워포인트파일 노무현 전대통령 탄핵안 24페이지
    → 중 선관위 : 대통령 선거중립의무 위반 → 청와대 : 인정하나 납득하지 ... 선거 중립의무 위반 이다 Ⅴ . ... 제안 권력형 부정부패 연루 ① 기업의 감세청탁 수용 ② 대선불법자금 수수
  • 한글파일 [경제학원론]경제민주화와 재벌기업 3페이지
    경제민주화와 재벌개혁에 대한 담론이 2012년 대통령선거를 경과하면서 사회적인 ... 지난 12년 대선에 박근혜 대통령과 문재인 대표도 각각 경제민주화를 1순위로 ... 내걸고 대선활동을 펼쳤다.
  • 한글파일 [A+ 자료] 인사행정론 과제 -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 확보방안 11페이지
    그리고 국가정보원은 대통령 선거개입을 비롯해 끊임없는 정치개입 논란으로 개혁 ... 한편 대통령 선거개입을 비롯해 끊임없는 정치개입 논란으로 최근 국가정보원은 ... 때문에 공무원의 정치적 중립의무는 대한민국헌법, 국가공무원법, 지방공무원법과
  • 한글파일 만18세(고3) 청소년에게 참정권(투표권과 피선거권)을 부여하는 내용의 개헌논의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기술 5페이지
    특히 2017년에, 대선부터 적용 가능성이 높아졌던 선거연령 만 18세에 ... 대통령 선거를 온·오프라인 상에서 실시하였다. ... 독일, 미국, 영국 등에서는 대통령, 국회의원 등 전국적 단위의 선거가 아닌
더보기
최근 본 자료더보기
탑툰 이벤트
대통령의 선거중립의무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
  • 레이어 팝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