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구조주의 비평의 이론적인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구조주의와 구조주의 비평의 이해
Ⅲ 구조주의 비평의 실제
Ⅳ. 구조주의 비평의 평가와 전망
본문내용
3. 구조주의 비평에 대한 전망
다음과 같은 구조주의자들의 주장은 일면 타당하다. “밑에 깔려있는 구조가 합리주의의 지배를 벗어나서 그것 자체의 힘을 일으킬 때, 바로 이 시점에서 이야기는 단순한 사건의 연대기에 머무르지 않고 연극이 된다.” 극장에서 막이 오르면 많은 메시지가 한꺼번에 전달된다. 이것은 인간의 전달 방식의 표본과도 같은 것이다. 무대장치, 옷, 빛깔, 배우들이 차지하는 자리, 배우들의 말과 태도를 통해서 무대는 여러 가지 기호가 빽빽이 들어찬 곳이 된다. 연극의 메시지는 선으로 이해되는 ‘역사적인’ 탐색으로서는 밝혀지지 않는다.
그러나 성서의 특정 교리를 체계적으로 변증하거나 성서적 구조의 완결성 및 전일성을 드러내는 일은 정통 구조주의자들의 관심 밖이다. 다만 그들은 주어진 텍스트로 하여금, 그 저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그 나름의 자율성을 가지고 스스로 말하게 하며, 제 스스로의 질서를 드러내게 하는데 주력할 뿐이다. 이로써 현존하는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상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산출한 인간의 내면에 감추어진 잠재의식의 패턴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그 심층적 구조를 추적하고자 할 따름이다.
또한 구조주의의 한계는 명백하다. 구조주의 방법으로 드러낼 수 있는 의미의 구조는 무한히 열려있는 가능성 가운데 하나를 체계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 구조의 ‘심층’이 오리무중이거나 백화제방(百花齊放) 격으로 전락할 수 있다. 이는 구조주의가 탈구조주의로 발전 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을 내장한다. 구조주의가 텍스트의 구조와 체계에 집착할수록, 텍스트의 역동적인 풍경은 시들해지고, 형해(形骸)화되고 구조화된 의미의 외피만 양산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이는 역사비평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제출된 공시적인 방법이 곧 구조주의의 강점으로 작용하지만, 동시에 그 약점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참고 자료
1. 엄원식, 「구약성서의 본문의 문학구조 상」(금성 출판사), 2002
2. 이형원, 「구약성서 비평학 입문」(대전: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1991
3. Daniel Patte, 「구조주의적 성서해석이란 무엇인가?」(서울: 한국신학연구소), 이승식 역, 1987
4. 박철우, 「구약성서의 구조와 신학」(충남: 한국신학연구소), 1994
5. 장일선, 「히브리說話의 文學的 理解」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5
6. 장일선, 「구약성서와 설교」 (서울: 전망사), 1993
7. Terence J. Keegan, Interpreting the Bible - A Popular Introduction to Biblical Hermeneutics (New York : Paulist Press), 1985
8. 문덕수 , “구조주의적 비평”, 「현대의 문학이론과 비평」 (서울: 시문학사), 1991
9. Raman Selden, 「현대문학이론」 (서울: 백의), 윤흥로 $이유섭 $이병규 역, 1995
10. 하윤금, “그레마스의 기호학”, 「구조주의」 (서울: 고려원), 1992
11.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1994
12. 서인석, 「성서와 언어과학」(서울: 성바오로 출판사), 19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