쯔빙글리의 성찬론과 그 특징
- 최초 등록일
- 2011.06.30
- 최종 저작일
- 200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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쯔빙글리 성찬론을 요약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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쯔빙글리의 성찬론과 그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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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중세초기의 성만찬 논쟁
암브로시우스와 어거스틴에게서 나타나는 성만찬에 관한 여러 가지 이해는 예전에서도 그 효과를 발휘하였다. 고대의 고올 지방과 스페인 지역의 예전들은 암브로시우스의 영향을 받고 있었으며 로마의 예전들은 어거스틴에게서 영향받고 있었다.
교리의 실생활에 있어서는, 암브로시우스의 실재주의가 우위를 차지했던 반면에, 신학에서는 보다 강한 어거스틴의 상징주의적 해석을 고수한 것이 당시의 추세였다.
민간신앙은 상당히 많은 이적과 더불어 실재주의를 강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빵과 포도주가 성직자의 축사를 통하여 어떻게 해서든지 그리스도의 몸과 피로 변화된다는 사실은 카롤링 왕가 시대에 이미 일반적인 신앙으로 간주되었었다.
첫 번째 성만찬에 대한 논쟁은, 프랑스 코르비 수도원의 한 수도승인 랏베르투스(790-859)의 저작물에 의해서였다. 그의 의견의 새로운 점은 어거스틴의 상징주의적 이해를 널리 퍼져있던 화체에 대한 견해와 접목하려는 것이었다. 랏베르투스는 그리스도와 그의 육신이 신체적인 음식물이 아니라, 정신적이며 신적 음식물이라고 주장했으며, 성찬재료의 형태, 색채와 맛은 그대로 보존되어 있으나 그 실체는 "내용적으로"변형된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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