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배와 예전 연구
- 최초 등록일
- 2020.07.01
- 최종 저작일
- 2019.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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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 교회(사도이후)의 예배와 예전
2. 종교개혁시대의 예배와 예전
본문내용
1. 고대 교회(사도이후)의 예배와 예전
- 사도 이후의 기간은 2~4세기 사이
-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전 삶이 예배하는 일과 직결
- 특별히 예전의 중심은 매주 행하는 성만찬의 축제
- 일상생활에서 규칙적으로 기도하는 것과 성경 낭독을 중심
- 정규적인 말씀중심의 예배와 말씀을 강론하는 가르침의 집회에 참여
* 사도시대 이후 고대 교회의 특징
1) 성찬은 희생제물의 제사 행위로 이해되었다.
-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희생을 의미를 기리는 행위로 집중
- 교회의 기도와 감사는 봉헌된 제사에서처럼 계속 진행되는 성찬을 희생제물의 성취로 이해
2) 종말론적인 성격을 지닌 예배
- 초대교회에서 이어 받은 지배적인 영향 때문
-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퇴색. 이유는 그리스도 재림의 지연 관계로 이해
- 하늘나라에서 그리스도와 함께 있게 될 영원한 축제의 만찬에 대한 기대와 함께 선취적인 의미
3) 공동적인 행위로 주목된 예배
- 주일의 성찬 예배에 모이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
- 매일의 기도는 강제성을 띄었고 전교회의 참여로 이해.
- 4세기경 아침시간과 저녁시간에 회중이 정기적으로 만나 기도하는 것이 교회 행사.
4) 통일된 예전의 형태를 갖추지 못한 예배
- 사도 이후 시대에 다양하게 예배가 이루어졌다.
- 예전적인 의식의 원천적인 모습과 근본 구조의 공통성을 보았다.
참고 자료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