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여기서는 이러한 예배의 회복을 위한 연구를 하고자 한다. 이 작업은 여러 가지 방향으로 할 수 있겠지만, 여기서는 성만찬을 통하여 알아볼 것이다. 그리고 성만찬의 유래와 그 역사를 알아봄으로써, 현재 한국교회에서 많이 약화된 측면이 있는 성만찬을 어떻게 이해하고, 실행시켜 나갈 것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1. 성서에 나타난 성만찬
2. 초대교회의 성만찬
3. 중세교회의 성만찬
4. 개혁교회의 성만찬
5. 한국교회의 성만찬
Ⅱ. 나가는 말
본문내용
종교적 측면에서 볼 때, 현재 그리스도교는 유대교의 전통을 물려받은 종교이다. 그렇기에 그리스도교와 유대교 모두 히브리경전(구약성서)을 정경으로 삼고 있다. 구약성서를 이해할 때 구약성서의 역사는 애굽으로부터 해방됨으로써 시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민족을 해방시키는 이유가 하나님을 섬기게 하기 위함임을 밝힌다(출 4:23). 그렇기에 이스라엘 민족은 애굽에서 해방된 이후 가장 먼저 시내산으로 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하나님을 섬기기 위한 율법을 받게 되었다(출25:1ff). 그들은 이러한 율법을 통하여서 포로기에도 그들의 정체성을 잃지 않을 수 있었고, 그들은 성전과 회당에서의 예전을 그들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으로 여기게 되었다. 그러나 이러한 결과는 지나치게 형식을 강조하는 결과를 낳게 되었고, 이는 예수에 의해서 거센 비판을 받게 되었다(마 23:13ff).
그리스도교는 이러한 상황에서 탄생을 하였기에, 유대교의 전통과 예수의 가르침을 동시에 가지고 있었다. 그렇기에 그리스도교의 예전 역시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갖게 되었다. 그러나 그리스도교가 발전하면서 점차적으로 제도화되고 형식화됨으로써 종교개혁자들에 의해서 거센 비판을 받게 되었고, 그 결과 현재 종교개혁의 전통에 있는 개신교회 내에서 제도와 형식은 많이 약화된 측면을 갖게 되었다. 하지만 이는 그리스도교의 예전의 풍부한 유산들을 간과함으로써 개인의 삶과 공동체 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 예배의 중요성이 점차적으로 퇴색하게 되는 불미스러운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더 이상 사람들은 교회를 가지 않는다. 집에서 TV를 통해, 인터넷을 통해 예배를 ‘관람’하는 현상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예배를 통해서 그리스도와의 교제와 연합이 가능하다고 믿었던 교회의 전통과는 위배되는 것이다. 현대인들은 더 이상 예배를 통해서 그리스도와 교제와 연합이 아닌, 자신의 삶의 지침만을 얻고자 한다. 이는 종교개혁자들이 의도했던 것들은 아니었다.
참고 자료
Calvin, John. Institutio Christanae Religionis(1559); 고영민 역. (라틴어 원본 번역판) 기독교강요, 서울: 기독교문사, 2007.
James F. White, 김석한 역, 개신교예배학,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97.
Marshall, I. Howard, 배용덕 역, 마지막 만찬과 주의 만찬, 서울: 솔로몬, 1993.
김득중, 신약성서개론, 서울: 컨콜디아사, 1989.
이장식, 기독교사상사,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1.
정장복, 예배학개론, 서울: 종로서적, 1985.
조동호, 성만찬 예배, 서울: 은혜출판사, 1995.
김경래, “선교 초기 장로교 문헌에 나타난 성만찬 신학과 예배에 관한 연구”, 신학지평 25, 경기도: 안양대학교, 2012.
이정호, “성만찬을 통한 예배갱신에 관한 연구”, 미간행 신학석사 학위논문, 대전: 목원대학교, 1997.
전재성, “성만찬 연구를 통한 개신교 예배갱신을 위한 연구”, 미간행 신학석사 학위논문, 대구: 계명대학교, 2011.
조태연, “초기 예수운동 접근을 위한 서설”, 기독교사상 43, 1995.
최일웅, “성만찬 중심의 예배회복에 관한 연구”, 미간행 신학석사 학위논문, 경기도: 서울신학대학교, 2007.
허철민, “온전한 예배로 향하여”, 국제신학 3, 국제신학대학원대학교, 200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