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인간발달이론
- 최초 등록일
- 2011.05.25
- 최종 저작일
- 20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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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우리나라의 인간발달이론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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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13장 우리나라의 인간발달이론
1. 유교적 인간발달관
유교의 창시자인 공자는 인간성의 근본을 ‘인(仁)`이라고 보았으며 이 인을 실현하기 위해 마음을 닦는 것, 즉 수기(修己)를 중시하였음. 자신의 마음을 다스린 후에는 그 깨달음을 바탕으로 사회를 다스릴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였는데, 이를 치인(治人)이라고 함.
이렇게 유교에서는 수기치인 할 수 있는 사람이 되고자 하였는데, 이를 완성한 사람을 성인군자라 하였으며, 또한 공자는 후천적인 노력과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함.
1)전통적 유교사회의 아동관
(1) 아동존중사상
태내기의 10개월 인정, 출산관행(열성인자끼리의 결합 방지), 태교사상(태중교육 10개월을 출생 후 10년보다 강조), 태몽, 사랑과 헌신적인 돌봄에서 엿볼 수 있음.
(2) 동몽의 아동관
전통사회에서 아동을 동몽이라 하여 아직 깨우치지 못한 어리석고 미숙한 존재로 봄. 하지만 이는 부정적인 의미의 아동관이 아닌 무한한 가능성을 가진 아동의 잠재력을 인정한 것으로써 좋은 지도자 또는 스승과 호흡하여 무한한 가능성을 발현할 수 있는 존재임을 강조하는 용어임. 이에 율곡은 격몽요결을 지어 동몽을 교육시키는 내용을 강조.
(3) 장유유서의 아동관
장유유서는 아동을 인격체로 존중하면서 동시에 성인과의 일정한 위계질서를 강조하는 유교적 덕목이라 할 수 있음. 장유유서에는 아이에 대한 사랑과 어른에 대한 공경의 의미가 담겨있으나 실천과정에서 아이의 인격이 다소 무시된다는 지적도 있음.
(4) 훈육대상의 아동관
전통사회에서는 훈육을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상이 많은데, 이는 아동을 무지몽매하고 어리석은 존재로 바라보는 관점이 공통적으로 깔려있음. 따라서 어리석음을 깨우치기 위해 훈육의 중요성을 강조하였고 이는 가장 가까운 관계, 즉 가정교육에서 시작되어야 효과적임을 강조하고 있음.
참고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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